[책꽂이-새책 200자 읽기]세상을 바꾼 7인의 자기혁신노트 外


손정의·마오쩌둥·정주영의 공통점

■세상을 바꾼 7인의 자기혁신노트(송의달 지음, W미디어 펴냄)=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마오쩌둥 중국 국가주석, 리카싱 홍콩 청쿵그룹 창업자, 보구엔 지압 베트남 전쟁영웅, 이순신 장군,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가 이뤄낸 ‘자기 혁신’을 소개한다. 저자는 7인이 공통적으로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겠다는 ‘중심’, 물처럼 겸손한 태도, 하루도 허투루 쓰지 않는 전략적 사고를 지녔다고 말한다. 등장인물들이 쓴 글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1만4,000원.


예술·과학의 융합이 창조성 극대화

■창조성에 관한 7가지 감각(데이비드 에드워즈 지음, 어크로스 펴냄)=직관, 열정, 공감, 순수함, 겸손, 지능, 집요함 등 창조자들의 미학적 감각에 관해 이야기한다. 하버드에서 창조성에 관한 강의를 진행하는 저자는 식품 첨가물, 플라스틱 등 대중의 요구를 충족하나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일으킨 상업적 창조와 글쓰기와 작곡처럼 사고방식에 영향을 끼치지만 보상은 추상적인 문화적 창조 모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과학과 예술을 구분하지 않는 ‘미학적 창조’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1만6,000원.



中고전소설의 아버지 풍몽룡의 소설집

■유세명언1(풍몽룡 지음, 민음사 펴냄)=중국 고전문학에서 단편소설의 금자탑으로 일컬어지는 풍몽룡의 ‘삼언’ 중 ‘유세명언’ 1권이다. 유교·불교·도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불륜, 욕망, 화해, 술수, 풍류, 지조 등 원형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다. 풍몽룡이 엮은 유세명언에는 총 40편이 수록됐으며 1권에는 14편이 실렸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완역돼 출간된 책이다. 현명한 어사들의 사랑 지키기, 친구를 위해 10년을 희생한 남자 등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옛이야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1만8,000원.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광고는 존재했다

■광고는 어떻게 세상을 유혹하는가?(공병훈 지음, 팬덤북스 펴냄)=광고홍보학과 교수가 유명한 광고 사례를 통해 광고의 역사, 이론, 특징 등을 소개한다. 벽화, 대리석, 파피루스, 전단, 간판, 카드, 신문과 잡지, 라디오와 텔레비전, 웹과 스마트폰 등 광고는 역사가 시작한 사람 곁을 떠난 적이 없다. 저자는 광고가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를 가져오는 보이지 않는 엔진이라 말한다. 점토판에 적힌 홍보물부터 인류 최초의 스팸 광고, 영화와 함께 탄생한 현대 광고까지 두루 살핀다. 1만6,000원.


4차 산업혁명 종착지 될 ‘음성인식AI’

■음성인식 AI의 미래(제임스 블라호스 지음, 김영사 펴냄)=사람 복제 인공지능(AI)을 제작하는 히어애프터 공동설립자가 음성인식 AI의 발전이 가져올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한다. 저자는 음성인식 AI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4차 산업혁명의 종착지라고 말한다. 음성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일이 보편화 될 경우 웹페이지 사용이 줄어 검색 광고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하며 AI가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이 사람의 생각, 언어, 행동에 더 큰 지배력을 가진다고 예측한다. 1만8,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