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도 코로나에 '콜록'…기업 블로그서 내공 다져라

상반기 채용 불확실성 커졌지만
업종 이해도 높일 기회로 잡아야
삼성 공식 블로그 '반도체이야기'
웹툰 등으로 산업 전반 습득 가능
하이닉스 '뉴스룸'선 업황 파악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확산이 채용시장 마저 얼어붙게 만들고 있다.

공무원 채용 일정은 연기되고 대기업 대부분이 채용 일정을 연기하거나 채용규모를 여느 때 대비 다소 줄인다는 계획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채용 설명회 또한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당분간 열지 않기로 해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는 10여년 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를 뛰어넘는 채용 혹한기가 불어 닥쳤다는 말도 나온다.

올 상반기 ‘공채 올인’을 노리던 취업준비생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취업 포털사이트인 인크루트가 구직자 44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가 ‘코로나19 여파로 상반기 구직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불안의 이유로 채용 연기(25.8%), 채용전형 중단(24.2%), 채용규모 감소(21.7%) 등을 꼽았으며 감염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대부분 채용일정이 하반기로 미뤄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기업 채용 담당자들은 “이럴 때 일수록 본인이 들어가고 싶은 기업은 물론 업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할 때”라고 조언한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취업준비생은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업황 및 기업 관련 정보를 블로그 등을 통해 소개하고 있어 이를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들 블로그에 노출되는 기업 및 업황 정보는 홍보담당 직원들이 실무 부서의 꼼꼼한 조언 등을 반영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완성도가 높다. 입사 지원 시 첫 관문이자 면접 전형에서 당락을 좌우할 자기소개서에 관련 블로그에서 얻은 지식이나 트렌드 등을 녹여낸다면 취업은 꿈을 현실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취업준비생들이 가고 싶은 기업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096770)은 홈페이지를 통해 ‘대한석유공사→유공→SK(주)→SK에너지→SK이노베이션’과 같이 사명 교체 역사 등을 알려준다. 또 신성장동력인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SK이노베이션의 전문보도채널인 ‘SK이노뉴스’를 통해 SK이노베이션 주요 관계사 대표들과의 인터뷰를 공개해 기업문화와 회사 경영 전략 등을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대기업 인사 관계자는 “취업준비생들의 최근 고스펙 경향으로 해당 기업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해당 산업분야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등이 당락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기업간(B2B) 거래 중심 기업일수록 각종 블로그 등을 통해 관련 사업 홍보에 적극 나서는 만큼 이러한 콘텐츠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철민기자 chopi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