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가마솥 통닭·돈 감정·속초 냉면 달인

오늘 밤 방영되는 <생활의 달인>에서는 통닭 달인, 돈의 달인, 속초 냉면 달인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 통닭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은 전라북도 익산의 한 통닭집을 찾아간다. 익산의 시장에 있는 이 통닭집은 냄새만으로 사람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바삭한 튀김옷과 촉촉한 닭고기. 40년 전통을 가지고 있는 통닭에서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매일 가마솥에 통닭을 튀기고 있다는 달인 양영례(경력 43년) 달인은 주문을 받는 즉시, 밀가루 반죽을 입혀 닭을 튀기는 방식을 고집한다. 달인이 직접 만드는 무와 통닭의 소스도 손님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을 수 있는 이유이다. 긴 세월 동안 정성 가득한 통닭을 만들어 온 달인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 돈의 달인


나도 몰랐던 내 지갑 속 동전들, 알고 보면 몇 배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오늘 생활의 달인에서는 희귀 동전 수집부터 진위 여부 감별까지, 희귀 동전 감정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15년 동안 희귀 동전 감정 전문가로 활동해온 달인 한창주(경력 41년) 씨는 다양한 동전을 수집해 온 것은 물론이고 동전의 가치를 찾고 알리는 노력을 해왔다.

각종 외신에도 소개되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창주 달인이 오늘 생활의 달인에서 동전의 가치를 재조명한다. 고려 시대부터 21세기 동전까지,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동전의 모든 것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 속초 냉면 달인

3대에 걸쳐 이어온 냉면의 맛. ‘차게 해서 먹는 국수’ 냉면. 그중에서도 달콤 매콤한 양념을 비벼 먹는 비빔냉면은 입맛이 떨어지는 날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메뉴 중 하나이다. 강원 속초에는 3대째 비빔냉면을 만들며 그 비법을 지켜온 명가(名家)가 있다. 박정(경력 27년) 달인과 김종미(경력 27년) 달인 만의 제면 기술로 만든 수제 면발은 다른 집과는 비교되지 않는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육수는 소 한 마리의 뼈를 사흘 동안 푹 고아 만든 진한 국물에 20여 가지 재료를 넣어 우려낸다. 여기서 끝나지 않은 육수의 비법. 육수에 사용하는 물부터 다르다는데... 3대째 이어져 오고 있는 비빔냉면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통닭 달인, 돈의 달인, 속초 냉면 달인은 오늘 4월 27일 밤 8시 55분에 <생활의 달인>에서 방영된다.

/조예리기자 sharp@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