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부른 모바일게임 시대…1분기 130억 다운로드

앱애니, 1분기 모바일게임 결산
소비자 지출 167억달러로 신기록
리니지2M 전세계 지출 6위 차지

2020년 1·4분기 양대 앱 마켓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치 /앱애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모바일 게임을 많이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발표한 ‘2020년 1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에 따르면 1·4분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130억건에 달했다. 이는 전체 앱 다운로드 310억건 중 40%를 차지한 수치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된 3월에는 주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가 2019년 4분기에 비해 30%나 증가했다.


구글 플레이에서의 게임 다운로드 수는 전년 대비 25% 성장해 약 100억건을 기록했다. 인도와 브라질에서 가장 높은 다운로드 성장률을 보였으며 퍼즐, 시뮬레이션, 액션 장르 게임들이 다운로드 수 증가에 기여했다. iOS에서는 중국과 미국 다운로드가 많았고, 아케이드 장르가 우세했다.

2020년 1·4분기 양대 앱 마켓 소비자 지출 수치 /앱애니

다운로드와 함께 양대 앱 마켓을 통한 지출 역시 늘었다. 1·4분기 소비자들은 230억달러(약 28조원) 이상을 양대 앱 마켓이 지출했고, 게임 앱에는 167억달러(약 20조5,000억원)를 사용했다. 직전 분기 대비 5% 가량 증가한 수치로 전례 없는 기록이다. 전체 소비자 지출에서 게임이 차지한 비중은 구글 플레이에서 85%, iOS에서는 65%였다.

특히, 엔씨소프트(036570)의 ‘리니지2M’이 전세계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 부문에서 전분기보다 31단계 상승한 6위를 차지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부두(Voodoo)의 ‘우드터닝(Woodturing)’ 역시 이번 분기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3위에 오르기도 했다.

1·4분기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차트는 전분기와 동일하게 ‘펍지모바일(크래프톤)’이 1위를 유지했으며 ‘캔디크러쉬 사가(킹닷컴)’, ‘클래시오브클랜(슈퍼셀)’ 등이 뒤따랐다.
/오지현기자 ohjh@sedaily.com

2020년 1·4분기 모바일 게임 순위 /앱애니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