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034730)(주) C&C는 지역화폐에 사회적 가치(SV·Social Value) 거래 플랫폼을 더한 ‘SV-지역화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운영하는 지역화폐를 ‘SV-지역화폐’로 발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SK(주) C&C의 △디지털 코인 발행 플랫폼 ‘체인제트’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 △사회적 가치 활동 지원 플랫폼 ‘행가래’ 등이 결합돼 만들어졌다.
SV-지역화폐 발행시 할인이나 추가 디지털 코인을 제공하고 지역 상품을 구매하면 일정 코인을 캐시백 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쓰다 남은 ‘자투리 코인’은 지자체에 기부할 수도 있다. 지자체가 시행하는 공인 사업이나 기부 캠페인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금을 입력하고 이체를 누르는 식이다.
이밖에 지자체 자원 봉사자들을 위한 디지털 코인 보상도 가능해진다. 지자체 내 여러 단체들과 연계해 단체에서 일정 금액의 디지털 코인을 구매하고 구성원들의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한 보상을 이 코인으로 할 수도 있다.
최철 SK(주) C&C 플랫폼2그룹장은 “따뜻하게 체인지는 디지털 코인 발행부터 사용 추적, 기부, 배분 등 각 단계별 코인의 이동을 블록체인에 실시간 기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경원기자 nahere@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