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폴드2 루비레드(왼쪽부터) 힌지/삼성닷컴 캡처
삼성전자(005930)의 새로운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2’와 ‘갤럭시Z플립 5G’가 다음 달 18일 국내에서 펴진다. 공식 출시에 앞서 5일간 전시하고 5일간 사전판매를 진행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2와 갤럭시Z플립 5G 등 신형 폴더블폰을 오는 11일부터 사전판매를 진행하고, 18일 공식 출시한다.
갤럭시Z폴드2의 사전판매는 9월 11~15일에 이루어지며 개통은 16~17일에 진행된다. 공식 출시는 18일이다.
갤럭시Z플립 5G 모델은 갤럭시Z폴드2와 18일에 함께 출시되지만 사전판매 여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갤럭시Z폴드2는 지난 5일 열린 온라인 언팩에서 공개됐다. 갤럭시Z폴드2의 세부 사양과 사용자 경험(UX), 출시 일정은 오는 9월1일 오후 11시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2차 온라인 언팩에서 공개된다.
접었을 때는 갤럭시S20, 폈을때는 태블릿
갤럭시Z폴드2의 화면은 더욱 시원해졌다. 절반으로 접었을 때 겉면에 드러나는 커버 디스플레이는 전작(4.6인치)보다 커진 6.2인치다. 접었을 때도 일반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펼쳤을 때 크기도 커진다. 갤럭시폴드는 펼치면 7.3인치였지만 갤럭시Z폴드2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7.6인치다. 폈을 때 소형 태블릿에 견줄만한 크기로 몰입도 높은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Z 폴드2./사진제공=삼성전자
펀치홀·UTG·120Mhz·하이드어웨이 힌지
갤럭시Z폴드2에 카메라 구멍만 남겨 놓고 전체를 화면으로 채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전작 갤럭시폴드에서 화면 위쪽을 가리던 ‘노치’ 디자인이 사라진 것이다.
디스플레이에 초박막강화유리(UTG·Ultra Thin Glass)가 탑재됐다. UTG는 강도가 더 세기 때문에 접고 펼칠 때 발생하는 주름이 줄어들고 스크래치로부터 더 안전하다. 전작 갤럭시폴드에는 플라스틱 소재인 투명 폴리이미드(PI)가 채택됐지만, 갤럭시Z플립에는 UTG가 적용됐다.
갤럭시 Z 폴드2./사진제공=삼성전자
갤럭시Z폴드2의 디스플레이 주사율은 120Hz로 향상됐다.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화면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볼 수 있어서 고사양의 게임 등을 할 때 유용하다.갤럭시Z폴드2에는 갤럭시Z플립에서 처음 선보였던 하이드어웨이 힌지가 적용됐다. 기기를 펴면 경첩이 본체 안으로 접혀 들어가서 기기를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접고 펼칠 수 있다. 또한, 갤럭시Z폴드를 노트북처럼 원하는 만큼만 각도를 조절해 고정할 수 있다. 진화한 스위퍼 기술이 외부 먼지와 이물질이 기기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방수 기능의 탑재는 알려지지 않았다.
플렉스 모드 지원·힌지 색상 선택 가능·톰브라운 에디션
기기 뒷면에는 인덕션 모형 안에 카메라 3개가 탑재된다. △6,400만 화소 망원 △1,200만 화소 광각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로 구성된다고 알려졌다. 전작에는 △1,600만 화소 초광각 △1,200만 화소 광각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가 탑재됐다.
갤럭시 Z 폴드2./사진제공=삼성전자
이 외에 배터리 용량은 4,500mAh로 전작 갤럭시폴드의 4,235mAh보다 크다. S펜은 탑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갤럭시Z폴드2는 미스틱 블랙과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다.
갤럭시Z폴드2는 앞서 출시됐던 ‘갤럭시Z플립’처럼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지원한다. 플렉스 모드는 일정 각도로 펼쳤을 때 위·아래 화면이 분할되는 기능이다. 가령 갤럭시Z폴드2를 가로로 세우고 사진을 촬영할 때 상단 화면에서는 카메라가 비추는 모습을 확인하고 하단 화면에서는 카메라 모드를 조절할 수 있다. 삼성닷컴을 통해 구매시 힌지 색상을 플래티넘 실버, 리치 골드, 루비 레드, 사파이어 블루 등에서 추가로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Z폴드2 루비레드(왼쪽부터) 힌지, 플래티넘 실버 힌지, 리치 골드 힌지/삼성닷컴 캡처
가격은 전작(239만8,000원)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삼성전자 영국 홈페이지에서 갤럭시Z폴드2의 가격이 전작(1900파운드)보다 저렴한 1799파운드(약 284만원)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과 협업한 ‘갤럭시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 에디션은 톰브라운 신발 상자를 연상시키는 서랍장 형태 패키지 속에 △갤럭시Z폴드2 △갤럭시워치3 △갤럭시 버즈 라이브 포함돼 있는 구성이다. 일반 모델과 달리 해당 제품들은 회색 바탕에 빨간색·흰색·파란색 줄무늬가 적용돼있다.
/김성태기자 kim@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