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세상이 인문학이다.

고인돌2.0(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
21명의 강사들이 참가한 생활 속 인문학
삶의 지혜 담은 강의 유튜브로 첫 공개
실용적 지식 얻어 삶의 문제 해결 방편
중고등학생 등 인문학 초보자를 위한
쉽고 재미있는 인문교양 100강 선보여

서울경제신문 부설 백상경제연구원이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고전 인문 아카데미 ‘고인돌2.0 (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 을 시작합니다.

지난 2013년부터 8년간 운영해 온 고인돌 아카데미가 올해는 코로나 19의 팬데믹으로 교실에서 만나지 못하게 되어 대신 영상으로 찾아갑니다.

특히 올해부터 인문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교양과학, 수학과 철학, 생활 속 경제학, 서양 건축의 역사, 디지털 미디어와 리터러시, 스토리텔링 등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사고의 확장을 시도할 수 있는 주제를 기획하였습니다. 아울러 일상생활 속의 교양을 쌓을 수 있도록 미술·영화·연극 등 예술분야와 로봇과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마련하였습니다.

26일부터 유튜브로 공개되는 제 8기 고인돌 영상강의는 21개 주제 100개 강좌를 영상으로 선보입니다. 박정호 명지대 특임교수, 김나정 소설가 겸 문학평론가, 김숙 철학예술가, 안나미 성균관대 한문학과 겸임 교수 등 각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강사로 나서 해박한 지식과 교양을 전할 예정입니다. 이번 강연은 누구에게나 무료로 공개되며 유튜브 채널에서 ‘고인돌’ ‘인문학’으로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제8기 고인돌 영상 강의는 코로나 19의 팬데믹으로 인한 혼돈 속에서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뉴노멀’의 해답을 인문학에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복잡한 일상을 정리하고 현명한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사업명 = 고인돌 2.0(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

◇기 간 = 2020년 10월~ 2021년 10월

◇주 최 = 백상경제연구원·서울시교육청

◇후 원 = SK이노베이션·한화생명·NH농협생명·교보생명·DB손해보험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