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부천 메이커스페이스, 한뼘미디어 패널교체형 LED무드등, ㈜나우썸 머신러닝 동키카, ㈜피코피코 공기청정기
경기도 콘텐츠 진흥을 이끌어갈 기업은 어디에 있을까? 부천 춘의동으로 가면 경기도 콘텐츠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서부클러스터 부천센터는 이들에게 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가상 오피스부터 부천 메이커스페이스, 더 나아가 부천센터까지 메이커스페이스와 함께 성장한 기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뼘미디어’, ‘나우썸’, ‘피코피코’가 바로 그들이다.
-대한민국 대표 문화유산들을 굿즈에 예술로 담다, 한뼘미디어
한뼘미디어(대표 김경아)는 우리나라 현업 예술인들의 작품과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들을 전시관 및 박물관에서 벗어나 쉽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도록 제품화하여 생활 속 예술의 가치 실현을 추구한다. 뿐만 아니라 신인예술인을 발굴하고 원로작가들의 작품을 재조명하여 대중과의 소통을 꾀하고 현업 예술인의 국내외 홍보와 수익을 배분하는 소셜미션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한뼘미디어는 지역 예술인과의 협업으로 문화관광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특징상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관광공사, (사)한국관광기념품협회,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여러 정부 기관과 협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현업 예술인과의 수익배분 형태인 소셜미션 제품 ‘패널교체형 LED무드등’은 다양한 한국 문화와 예술을 알릴 수 있도록 여러 작품의 패널로 바꿔 낄 수 있는 디자인이다. 이 제품은 2019 한국관광공사 관광기념품 우수작으로 선정 되는 등 그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뼘미디어는 ‘패널교체형 LED무드등’ 외에 ‘아트 스마트톡’, ‘아크릴 LED무드등 핸드폰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으로 한국 문화와 예술을 알리며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한뼘미디어 김경아 대표는 예술인들과의 협업을 통해 소중한 그들의 예술과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나누며 조금 더 다양한 곳에서 예술의 힘을 믿고 그 가치를 확대 하고 싶다고 전했다.
-AI 와의 즐거운 조우, 만드는 즐거움! 자율주행 동키카 메이킹! 워크샵 전문 기업 ㈜나우썸
㈜나우썸(대표 이성훈)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 할 수 있는 자율주행 동키카 제작과 머신러닝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동키카는 미국에서 2016년 시작된 오픈소스 미니 자율주행차로 R/C카 베이스에 머신러닝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동키카는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서 커뮤니티 위주로 활동을 하고 있지만 국내 전문 교육 및 정보 교류의 창구가 많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에 ㈜나우썸에서는 동키카 메이킹 워크샵과 동키카를 실제 주행해보면서 머신러닝의 원리를 이해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동키카 키트의 경우, 일반인 대상으로는 자율주행 커뮤니티 위주로 보급 중이며,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대기업, 기관에 보급하고 있다.
㈜나우썸의 목표는 머신러닝 동키카를 국내에 더 많이 알려 동키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보다 쉽게 가르치는 것이다. 그래서 전국 메이커스페이스를 순회하며 머신러닝 동키카 레이싱 대회를 개최하고 세미나와 인공지능 메이킹 행사를 진행해 왔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지만 코로나19가 잦아들면 대회와 행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나우썸 이성훈 대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국내 동키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기술을 맛보고 머신러닝 동키카와 인공지능 교육이 확산될 수 있도록 여러 기관, 기업과 협업하는 구조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내 손안에 작은 숲을 들다. 휴대용 공기청정기 제조업체 ㈜피코피코
㈜피코피코(대표 김우찬)는 자연 친화적인 기술을 활용해 우리의 삶을 한 차원 더 진보시키겠다는 나름의 뜻을 모아 2017년 창업한 기업으로, 휴대용 공기청정기는 시장에 나와 있는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위해 공기청정기에 피톤치드를 접목시켰다. 피톤치드는 ‘테르펜’이라는 물질이 함유 되어 있어 사람에게 편안하고 청량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우리가 숲속에 있을 때 상쾌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중에 판매되는 피톤치드 디퓨저는 보통 화학물질을 활용해 보존기간을 늘린 제품이 다수인데 ㈜피코피코는 친환경 방법으로 피톤치드향을 오랜 시간 보존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진동과 소음을 막기 위해 최적의 유로설계와 저진동 메커니즘을 고안하여 제품에 적용하였으며, 친환경 아이디어와 기술을 인정받아 환경부가 주최한 2019년 ‘혁신형 에코디자인 사업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및 2020년 ‘서울 어워드 우수상품’, ‘이달의 으뜸 중기제품’에도 선정되는 등 각종 수상으로 그 성능을 입증 하고 있다.
현재 ㈜피코피코 공기청정기는 국내는 물론 일본과 쿠웨이트에도 제품을 수출하였으며 출시 후 석 달 만에 3,000대까지 판매하는 성과를 냈으며, ㈜피코피코 김우찬 대표는 상하이 지사 설립 예정으로 중국 및 홍콩, 동남아시아 시장 등 신남방 국가에 대한 수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4년차 스타트업으로서, 예비 창업자와 3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에게 클라우드 펀딩 노하우 전수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하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들이 함께 상생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