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즈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경험 없는 건물주에게 최고의 창업 아이템”

토즈 스터디카페 동탄반송센터 권명희 점주


지난 11월에 오픈한 토즈 스터디카페 동탄반송센터 점주는 프랜차이즈로는 토즈 스터디카페 창업이 처음이다. 최근 완공된 본인의 건물에 단순 임대를 주는 것 이외에도, 교육업에 오랜 기간 종사했던 본인의 경험과 적성을 살려 스터디카페 창업에 관심을 갖게 됐다. 운영에 대한 큰 부담 없이 시간에 자유로울 수 있는 점은 무인 스터디카페의 또 다른 장점이었다.

최근 동탄반송센터 점주처럼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건물주의 가맹 문의와 체결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경험이 없는 건물주라면 브랜드 선택에서부터 운영 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다.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고민과 선택에 대한 난항을 딛고 연일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동탄반송센터 점주의 토즈 스터디카페 운영 노하우를 들어보자.

Q. 많은 브랜드 중 토즈 스터디카페를 선택한 이유는?

이용하는 고객의 취향에 따라 좌석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주변에 많은 스터디카페가 있는데, 다들 비슷한 인테리어에 어두운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스터디카페 브랜드들은 먼저 배제 되더군요.

오랜 기간 강남 토즈모임센터를 이용해 온 지인이 토즈의 시설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며, 제게 토즈도 스터디카페가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라고 권장하더라고요. 이미 No1. 프리미엄 독서실을 일궈낸 경험도 있었기에 믿고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Q. 오픈 한지 두 달째인데, 토즈를 선택한 것에 대해 여전히 만족하시나요?

지난 20년간 축적된 공간 서비스 노하우나 스마트 운영 솔루션 활용에 대해 운영자 입장에서 뿐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타 브랜드가 따라갈 수 없는 토즈만의 단단한 운영 노하우가 스터디카페 고객들에게 ‘학습 효율성이라는 성과’로 보여줄 수 있을 거라는 믿음에 확신이 생겼어요. 그러다 보니 다른 브랜드에 대한 재고의 여지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Q. 주변에도 토즈 스터디카페를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동탄반송센터 오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에 대한 무언가 모를 10%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저 외에도 가맹계약 체결을 앞두고 상담 중이셨던 다른 점주님 한 분도 저와 같은 의구심을 갖고 있었고요. 주변 스터디카페를 직접 방문 및 이용해 보라는 토즈 본사 담당자의 권유로 반경 3km내 스터디카페 20여개를 최소 2시간씩 체류하며 내부를 자세히 살폈습니다. 결과는 막연히 좋아 보였던 주변 스터디카페 인테리어가 하나같이 비슷한 느낌에 서로를 도용하며 특색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10% 부족하다고 느꼈던 토즈 스터디카페의 인테리어가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이 추구하는 편안함과 심플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런 인테리어가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이 경험 이후 저는 여러 예비점주님들에게 제가 느낀 점을 전달하며, 토즈 스터디카페만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이후에 고객들의 반응은 만족도면에서 별 다섯 개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Q. 오픈하기 까지 토즈 본사로부터 받은 도움 중 어떤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나요?

프렌차이즈를 처음 접해본 저로서는 막연함이 있었고 이런 상황 자체에 대한 적응이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체계적인 토즈 본사 직원들과 여러 차례 미팅을 가지면서 제 마음의 부담감을 덜어내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인테리어 공사 과정 중에 토즈 매뉴얼을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던 PM님의 업무에 대한 치밀함과 열정은 토즈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여줬습니다. 또한, 가맹개설전문팀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운영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Q. 주변의 스터디카페를 제치고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동탄반송센터만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토즈반송센터는 고객의 취향에 따라 좌석선택이 가능하며, 개개인에 최적화된 학습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른 스터디카페에서 찾아볼 수 없는 쾌적한 실내 환경은 저희 센터만의 자랑입니다. 인테리어 공사에서도 조명 위치와 자연광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 배치는 제가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이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본인의 건물에 스터디카페 입점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본인의 건물에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게 되면, 임대료에 대한 부담이 없다 보니 좀 더 큰 그림에서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보다 쾌적하고 넓은 공간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유지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