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미엄’ 앞세운 고급 부동산 역대급 인기... 하이엔드 겨냥 ‘안양 디오르나인’ 기대감 올라





[안양 우체국 사거리에 공급되는 고급 주거상품 ‘안양 디오르나인’ 투시도]

단지 내 편의 서비스가 주거지 선택에 있어 주요한 요인으로 떠오르며 고급 부동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가격과 품질을 저울질하며 합리적인 소비를 했던 가성비 시대를 넘어 한정된 시간을 아끼고 최대한의 편의를 누리고 싶어 하는 소비 트렌드, 이른바 편리미엄이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부동산 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고소득층을 겨냥한 고급 주거시설의 상승세가 뚜렷하게 관측된다. 일반 주택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고급 주거 서비스, 전용 커뮤니티 등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를 높여주는 부가 요소의 가치가 점차 높게 평가되면서부터다. 또한 이러한 고급 주거시설은 비단 편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통망이나 생활편의시설 등 풍부한 인프라가 위치한 도심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입지적으로도 우수한 편이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에 따르면 현재까지 최고가로 팔린 오피스텔은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 위치한 시그니엘 레지던스로, 전용 244㎡가 무려 115억원에 거래됐다. 분양 당시 90억원 선에 공급된 데 비교해 3년 만에 25억원 가량이 오른 셈이다. 해당 시설은 피트니스 클럽, 골프연습장, 파티룸 등 대형 커뮤니티 공간과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강조하며 분양 초부터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분양 시장에서의 분위기도 좋다. 마포구에서 고급 오피스텔로 분양된 ‘리버뷰 나루하우스’는 3.3㎡당 평균 4900만원이라는 고분양가에도 불구하고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피트니스, 수영장 등 부대시설과 함께 조식 서비스, 발렛파킹, 세탁 및 드라이클리닝 등 주거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고급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상품을 특화하며 이목을 끌었다.

속초시 동명동 일원에 들어선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의 경우 피트니스클럽, 냉온탕과 건식사우나가 포함된 스파, GX룸,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하며 눈길을 끌었고, 그 결과 평균 12.4대 1이라는 우수한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렇듯 갈수록 고급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와 수요가 높아지는 데 반해 실제로 공급되는 양은 많지 않아 신규 분양을 앞둔 단지들에도 기대가 높은데, 대표적으로 안양시 만안구에 선보이는 ‘안양 디오르나인’이 있다. 이 단지는 안양시 최초의 하이엔드 주거시설이자, 안양시 주거시설 최초로 야외 인피니티 풀을 마련할 계획이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입주민 전용의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과 언택트 컨시어지 서비스 등을 도입하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대 재력가, 영앤리치 등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타입은 소형 평수부터 펜트하우스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커뮤니티 시설은 크게 세 구역으로 나뉜다. 야외 인피니티 풀, 노천 온천 스타일의 야외 자쿠지, 키즈풀, 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된 그랜드 아쿠아 존에서는 다양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야외 인피티니 풀은 도심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뷰(View)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피트니스, G.X룸, 스크린골프 등이 들어서는 다이나믹 스포츠 존, 북카페, 맘&키즈카페, 어린이 놀이터 등이 마련되는 익사이팅 맘키즈 존이 커뮤니티 시설로 계획 중이다. 최근 확산하고 있는 재택근무 트렌드에 맞게 개인사무실이나 유튜브 및 그룹 스터디룸 등도 갖출 예정이다. 보다 프라이빗한 생활을 위한 개인 금고도 계획돼 있다.

‘안양 디오르나인’은 초연결시대, 누구나 편리하게 스마트 하우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IoT 솔루션 및 스마트 홈 지원 어플리케이션 아파트너와 각각 MOU를 맺고 이 둘을 적용한 디오르나인만의 ‘라이프플랫폼 솔루션’을 선보인다.

‘안양 디오르나인’에 적용되는 삼성 홈 IoT 솔루션 ‘스마트싱스 IoT 플랫폼’은 사물인터넷시스템과 인공지능기능을 결합한 기술로, 입주민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음성 명령으로 조명이나 가전제품 등 집안의 기기를 한 번에 작동하고 제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아파트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커뮤니티 예약부터 입주민 투표, 주차 제어, 음식 배달, 병원 진료 예약 등 다양한 온라인 컨시어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입주민은 ‘안양 디오르나인’ 멤버쉽 카드를 통해 단지 내 상업시설인 ‘판테온스퀘어’부터 건강검진까지 양질의 프로모션 혜택도 누리게 된다.

주거 공간에는 유틸리티룸이 구성될 예정으로 탁월한 공간 효율성이 기대되며, 순환형 동선 등 편의성도 놓치지 않았다. 이 외에 고급 마감재 시공, 명품 주방 가구 배치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까지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게끔 했다.

단지는 안양 우체국 사거리에 들어서는 만큼 주변 인프라가 풍부하다. 인접한 거리에는 행정복합 업무타운이 조성될 예정으로 활발한 수요 유입이 전망되며 월곶~판교선 등 교통 호재를 확보하고 있다. 도보 5분 거리에는 월곶~판교선 안양역 역사(예정)가 자리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안양 디오르나인’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에 1블럭 627-1,2,3번지(지하 6층~지상 25층), 2블럭 627-30,32번지(지하 7층~지상 25층) 등 2개 블럭, 총 3개 동 규모에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상업시설 등의 복합시설로 지어진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895-5에 마련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