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광화시대’ 프로젝트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이르면 내년 3월부터 서울 광화문 일대의 역사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인공지능(AI)·홀로그램 등 기술과 결합한 실감콘텐츠들을 현장에서 즐길 수 있게 된다.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적용한 실감콘텐츠로 광화문에 ‘국민 놀이터’를 구축하겠다는 계산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7일 광화문의 과거·현재·미래를 실감형 콘텐츠로 구현하는 ‘광화시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내년 3월부터 총 8개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를 위해 영화 ‘김종욱 찾기’, 뮤지컬 ‘그날들’의 장유정 총괄기획감독 등 8명의 감독단을 구성해서 세부기획을 완성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서울교통공사, 세종문화회관 등과도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해간다는 계획이다.
가장 먼저 선보일 작품은 위치기반형 AR 콘텐츠 ‘광화경’이다. 월대 터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 세종문화회관 앞 등 이 일대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가는 체험형 콘텐츠로, 볼륨메트릭 기술을 적용한 K팝 공연도 제공한다.
문체부와 콘진원이 내년 3월 선보일 위치기반 증강현실(AR) 콘텐츠 ‘광화경’의 모습. /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또한 경복궁역 구내 미술관에는 5G 기반 실감형 미디어파크 ‘광화원’을 조성하며 광화문광장엔 실감형 공공조형물 ‘광화수’를 만든다. 세종문화회관 외벽에는 실시간 스트리밍 공연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광화풍류’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그 외에도 위치기반 실감형 미션투어게임 ‘광화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벽에 설치될 초대형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광화벽화’, 지능형 홀로그램 인포메이션센터 ‘광화인’ 등이 차례로 선보인다.
콘진원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VR, AR, AI, 홀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실감콘텐츠가 5G를 통해 확산되도록 광화문 일대에 거대한 ‘국민 놀이터’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콘진원의 설명을 종합하면 전세계 실감콘텐츠 시장은 지난 2017년부터 연평균 52.6% 성장해왔고, 2023년엔 그 규모가 약 41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도 2025년까지 3,300억원 이상 투자해 실감콘텐츠를 육성하고 핵심 기술인력 1,400여명을 양성하는 등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김영준 콘진원장은 “광화시대는 대한민국 콘텐츠 르네상스를 여는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며 “콘진원은 앞으로도 실감 기술 등 첨단 문화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전과 실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violator@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