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마을기업몰, 제주도를 한곳에 모은 다채로운 상품 ‘마을기업’을 아시나요?

제주소재 40개 마을기업이 마음을 모아 청정 제주자연의 가치를 담다


지난 1월 6일 제주마을기업몰이 오픈하며 ‘마을기업’에 대한 소비자 궁금증이 더해지고 있다. ’마을기업’이란 해당 지역 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 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 하기 위해 설립, 일반 소비자가 쉽게 접하기 힘든 지역 특산품을 유통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뜻한다.

제주마을기업몰은 이러한 마을기업들이 온라인시장에서 판로를 개척하고 시장변화에 대응하기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에 착안하여 제주소재 40개 마을기업을 회원사로 모아 농수산물, 특산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지역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해, 마을기업 제품의 유통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마을기업 중앙협회 제주지부 현재붕 지부장은 “해당 온라인몰 개발을 통해 소비자는 우수한 제주마을기업의 제품을 편하게 찾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며 “우수한 제주마을기업 제품의 홍보와 유통시스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여 사회적 경제기업의 우수 사례로 발돋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제주마을기업몰은 그랜드오픈을 기념하여 1월 6일부터 2주간 10~35% 할인 기획전을 운영한다.

최근 착한소비,착한기업과 같이 기업의 사회적역할과 지역사회 환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경제기업이 출발점인 ‘마을기업’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