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이 26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오늘 백신이 전국 각지로 배송된다.
25일 질병당국에 따르면 첫 번째 주자인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전일(24일)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북 안동공장에서 출발에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에 안착했으며 오늘 오전 5시 30분부터 전국 보건소와 요양병원 등 약 1,900 곳에 순차적으로 배송된다.
백신 운송용 냉장 트럭은 순찰차와 군사 경찰차, 특전사 차량 등이 앞뒤에서 돌발변수에 대비한 경호를 받으며 이동한다. 제주도와 울릉도는 사정이 여의치 않을 경우 항공편이 동원되며 기본적으로는 선박 편으로 배송된다. 접종은 26일 9시부터 전국적으로 일제히 시작될 예정이다. 예방접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요 내용을 Q&A로 풀어본다.
Q. 2~3월 백신 접종 대상자는?
26일부터 시작되는 접종자는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 있는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중 접종에 동의한 28만9,271명이다. 이들의 예방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진행된다. 다음 날인 27일부터 의료진 중 코로나19 환자 치료 최전선에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을 통한 예방접종이 진행된다. 3월에는 중증환자가 많은 종합병원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119 구급대원, 역학조사 요원 등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한다.
Q. 접종 전 준비할 것은?
우선 순위 접종 대상자에는 개별적으로 접종 가능 시기를 안내할 예정이며 정보제공 누리집을 통해 인터넷으로 가능한 날짜를 사전 예약하거나 콜센터(1339)를 통해 전화로 예약 가능하다. 접종일에는 신분증을 챙기고 현장에서는 예진표를 작성한다.
Q. 접종을 피해야 할 대상은?
백신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접종을 할 수 없다. 접종자는 예진표를 통해 의료진에게 전달해야 한다. 또한 1차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도 2차 접종은 피하는 게 좋다. 접종 당일 고열이 있다면 누리집을 통해 접종을 연기한다.
Q. 당뇨 등 만성 기저질환자는?
만성·기저질환자는 백신 우선접종 대상이니 제때 접종하는 게 좋다. 접종 후 복용 하던 약을 중단하거나 변경할 필요는 없다. 임상에 따르면 당뇨와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도 안전성, 유효성 지표가 다르지 않았다.
Q.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접종 가능한가.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다면
Q. 백신 접종에 따른 이상반응 사례는?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이다. 맞은 부위에 통증, 두통, 관절통,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백신과 인과성이 인정된 중증 이상반응은 아나필락시스 뿐이다. 아나필락시스는 접종 후 수분 내에 나타나기 때문에 접종 후 현장에서 15~30분 간 머무르며 경과를 지켜봐야 한다.
Q. 백신별 이상반응이 다른가?
연구에 따르면 화이자에서 자주 보고되는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84.1%), 피로감(62.9%), 두통(55.1%), 근육통(38.3%), 오한(31.9%), 관절통(223.6%), 발열(!4.2%) 등이다. 접종한 부위 부기, 발적, 메스꺼움, 권태감 등도 보고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이상 반응이 경미하며 예방접종 후 수일 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반응이 7일까지 지속되는 경우는 국소반응(4%), 전신반응(13%) 등이다. 자주 보고되는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 두통, 피로감, 근육통, 권태감 등이며 발열 및 오한, 관절통 메스꺼움 등도 보고됐다.
Q.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하면?
접종에 대한 이상반응이 신고되면 보상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 후 120일 이내에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가 결정된다. 코로나19 백신은 보상 신청기준을 기존 '본인부담금 30만원 이상'에서 '전액'으로 확대한다.
Q. 접종 후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나
접종 직후에 바로 면역 반응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1~2주의 시간이 필요하다. 얀센을 제외한 백신은 모두 2회 접종해야 하고, 접종 이후에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게 될 때까지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서지혜 기자 wise@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