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 풍부한 지식산업센터, 저금리 시대에 ‘딱’ 노후산단 수요 흡수하는 ‘광명 티아모 IT타워’ 눈길

저금리 시대 도래…규제 자유롭고 세제혜택 다양한 지식산업센터 매력 ↑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이전 수요 흡수…배후수요 풍부한 ‘광명 티아모 IT타워’





0%대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꾸준한 수요 유입이 관건인데, 노후화가 진행 중인 산업단지 인근은 갈아타기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 여겨볼 만하다.


조성 시기가 오래된 산업단지는 최소 10년 이상의 노후 건물들이 밀집해 있어 워라밸, 기업복지 등 최근의 기업에서 추구하는 트렌드를 반영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다 보니 이미 구축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유지하면서도 쾌적한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는 노후화 산업단지 인근 지식산업센터로 이전하려는 수요가 많다.

예컨대 지난해 6월 경기도 광명시에 분양했던 지식산업센터 ‘현대테라타워 광명’은 단기간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해당 단지 인근으로는 1960년대 조성된 국내 최초 국가산업산지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산·구로디지털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노후 건물들이 많은 산단 내 이전 수요를 염두에 둔 투자자들이 해당 지식산업센터로 대거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현재(3월 16일 기준)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산·구로디지털산업단지) 내 입주해 있는 124개 지식산업센터 가운데 무려 96곳이 2011년 이전에 준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단 내 10년 초과 노후 지식산업센터의 비율이 무려 77.42%에 달하는 셈이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디지털산업단지 인근으로 또 하나의 지식산업센터가 분양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일원에 들어서는 ‘광명 티아모 IT타워’가 그 주인공이다. ㈜풍산건설이 시공하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6층, 연면적 5만6,670㎡, 총 458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광명 티아모 IT타워는 반경 약 1.5㎞ 내 노후화가 진행 중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산·구로디지털단지)의 기업체 이전 수요 흡수를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5,400세대, 2025년 완료 계획)와 구름산 도시개발지구(5,096세대, 2025년 완료 계획) 등 약 1만 세대 규모의 주택 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우수한 서울 접근성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반경 2㎞ 내 서울지하철 7호선 철산역과 1호선 독산역을 통해 강남 및 용산, 시청 등 서울 도심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강남순환고속도로, 서부간선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도로망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접근이 수월하다.

다수의 교통호재도 예정되어 있어 수도권 서남부 교통 허브로 탈바꿈하고 있다. 도보권 내 2019년 말 사전타당성조사를 완료한 인천지하철 2호선 독산연장선 우체국사거리역이 신설(추진중)될 계획이다. 특히 우체국사거리역과 2정거장 거리의 신독산역은 2024년 개통하는 신안산선 환승역으로 안산·시흥 및 여의도가 더욱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접해 있는 ‘광명 시흥 지구’가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노선, 예타 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까지 예정돼 교통망이 더욱 좋아진다. 교통망 구축시 여의도까지 20분대(GTX 환승시,) 서울역까지 25분대(2호선 환승)에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서부간선도로는 현재 지하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성산대교 남단~금천IC 구간의 사업이 마무리되면 차량을 통한 여의도, 마포, 광화문·종로 등 서울 도심으로의 이동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개통된 서울문산고속도로와 수원광명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광명~서울고속도로도 공사중으로 오는 2025년 개통시 수도권 서남부 주요 도시 이동이 수월할 전망이다.

주변으로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단지를 둘러싸고 구름산과 도덕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안터생태공원, 철망산근린공원, 독산근린공원, 안양천변공원 등 크고 작은 녹지시설도 인접해 있다. 구름산 조망이 가능하고, 오픈 테라스, 루프탑 옥상정원 등 쾌적한 업무환경이 조성된다.

로비는 체감면적을 넓힌 특화 설계가 적용되며 각 층마다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넓은 외부 휴게공간이 마련된다. 또한 넉넉한 층고 및 천장고를 통해 공간활용을 극대화했다. 지하주차장의 경우 LOOP 7.5m 너비로 주차공간이 여유로우며 경사로를 도입해 주차장 이용 시 편의성을 높였다.

광명 티아모 IT타워 홍보관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510~3번지(센트럴스퀘어빌딩 2층)에 위치해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