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2.0] “제인 오스틴의 작품들이 대중의 사랑을 받는 데는 이유가 있어요”

동대문도서관이 마련한
최은 영화평론가의 ‘원작과 함께 영화 읽기’
서울 광남고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오만과 편견’을 해석하는 시간 가져

지난 18일 서울 광남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강좌에서 최은 영화평론가가 ‘오만과 편견’의 작가 제인 오스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사진=백상경제연구원

지난 18일 동대문도서관이 마련한 온라인 강의실. 서울 광남고등학교 학생들이 하나 둘 입장하더니 어느새 70여명의 학생들의 얼굴이 온라인 화면을 가득 채웠다.


‘원작과 함께 영화 읽기’ 강의를 맡은 최은 영화평론가는 이날 제인 오스틴의 원작 ‘오만과 편견(1813)’과 톰 후퍼 감독의 영화 ‘오만과 편견(2005)’을 함께 보며 해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만과 편견’을 책이나 영화로 본 사람 있어요”라는 최 평론가의 질문에 “봤어요”라는 학생들의 대답이 온라인 채팅창에 줄을 이었다.


최 평론가는 “제인 오스틴은 총 일곱 편의 중·장편 소설을 남겼는데 모두 영화와 드라마로 만들어졌을 정도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작가”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만과 편견’에는 제인 오스틴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녹아있다”고 말하며 영화의 한 장면을 보여줬다.


영화에서 주인공 엘리자베스에게 청혼했다가 거절당한 콜린스는 엘리자베스의 절친 샬롯에게 청혼을 한다. 청혼을 받아들인 샬롯을 보며 엘리자베스는 실망한다. 가난한 부모의 짐만 되는 27세 노처녀 샬롯은 마지막일 수 있는 결혼 기회를 놓칠 수 없었던 것. 결혼 후 샬롯은 엘리자베스를 집으로 초대한다. 집안에 들어선 엘리자베스는 샬롯이 지혜롭다고 생각한다.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었던 콜린스와의 결혼생활이지만 샬롯은 그 안에 남편 콜린스가 끼어들 수 없는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며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이다.


최 평론가는 “제인 오스틴도 샬롯처럼 27세에 해리스 빅 위더라는 남성에게 청혼을 받았지만 이를 거절하면서 사실상 비혼의 길을 걷게 됐다”고 말하고 “청혼을 거절한 본인의 선택이 옳다고 생각하면 작품 속 샬롯을 불행하게 표현할 만도 하지 않나요”라고 학생들에게 물었다. “저라면 불행하게 만들 것 같아요” 라는 학생들의 대답이 채팅창에 이어졌다.


“하지만 제인 오스틴은 작품 속 샬롯에게 그녀만의 공간을 마련해 주며 현실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이겨내는 모습을 그렸다”고 말하며 최 평론가는 “당시 남성중심의 사회제도에서 약자일 수밖에 없었던 여성에 대한 제인 오스틴의 따뜻한 위로의 시선이 지금까지도 영화와 드라마로 재해석 되며 대중의 사랑을 받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동대문도서관이 마련한 최 평론가의 ‘원작과 함께 영화 읽기’ 강좌는 ‘고인돌2.0(고전·인문아카데미2.0: 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의 프로그램의 하나로 개최됐다. ‘고인돌2.0’은 서울경제신문 부설 백상경제연구원과 서울시교육청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이 2013년부터 함께한 인문학 교육 사업이다. 성인 중심의 인문학 강좌로 시작한 ‘고인돌’은 지난해부터 명칭을 ‘고인돌2.0’으로 바꾸고 서울 전역의 중·고등학교와 연계해 강연을 하고 있다. 역사와 건축, 경제, 과학,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총 56개 강좌로 구성된 올해 제9기 ‘고인돌2.0’은 특히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높여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두 시간 동안 진행된 이 날 강의에서 학생들의 질문과 답변은 시종일관 온라인 채팅창을 뜨겁게 달궜다. 김민정 광남고 사서교사는 “고전문학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영화와 엮어 해석해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 것 같다”며 “학생들이 책을 더 가까이하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인돌2.0은 올 11월까지 80여개 중·고등학교를 찾아가 청소년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강연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 이효정 백상경제연구원 연구원 hjl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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