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트렌드에 최적화된 단독형 주택 ‘인기’… 경기도 광주 태전지구 ‘라시에라 태전’ 분양 앞둬


장기화되고 있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파급을 일으키면서 이제 ‘언택트(Untact)’가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비대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언택트는 기존에 사람과 사람이 대면해서 하던 일을 대면하지 않고 할 수 있도록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이미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던 부문 외에 외식, 영화관람 등에도 언택트 트렌드가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람과의 대면이 최소화되도록 사회가 요구하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아지는 추세다. 화상채팅을 활용해 지인들과 온라인으로 술자리를 갖는가 하면, 과거 유행했던 ‘홈시어터’나 ‘홈트레이닝’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다.

이렇게 집에서 보내는 절대적인 시간 자체가 늘어나면서 집이 가지는 의미 또한 변하고 있다.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던 과거와 달리 집에 더 많은 기능이 요구되면서 수요자들이 주거 형태도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택시장에서 최근 주목받는 것이 ‘단지형 주택’ 상품이다. 상황에서 외부인과 접촉 없이 현관이나 주차장 등을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도 아파트의 장점을 누리는 단지형 주택은 독립성이 보장되면서도 공동주택에서 주로 제공되던 보안 시설과 커뮤니티 시설 등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분양 단지로는 광주 태전지구에 들어서는 ‘라시에라 태전’이 있다. ㈜에이치포렛이 시행하고 ㈜안강건설이 시공을 맡는 ‘라시에라 태전’은 경기도 광주시 태전7지구 B2블록(태전동 131-1)에 지하 2층~지상 4층, 전용면적 84㎡ 단일면적 7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84A1타입 22세대, △84A2타입 16세대, △84B타입 35세대, △84C타입 1세대, △84D타입 2세대 등 다양한 타입이 준비됐다.

이 단지는 세대마다 1대 이상의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전 타입에 옥상 테라스 및 옥상 조경공간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일부타입의 알파룸 등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해 입주민에게 넉넉한 서비스 면적을 제공할 계획이다.

세대별 주차장 외에 지하 공용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하며 주거지역과 근린생활시설의 출입구를 분리해 혼잡을 방지하고 이동 편의성을 도모했다. 이와 함께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샤워실, 탈의실, 주민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편리한 교통망을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사업지가 위치한 광주시의 경우 지난 2016년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 이후 강남·판교·분당 등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된 상황이다. 또한, 2024년에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안성~세종구간 개통이 예정돼 있어 서울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의 이동 또한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와 인접한 43·45번 국도를 통하면 수원, 용인 등 주변 도시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태전교차로를 통해 성남~장호원 간 고속화도로 진입도 쉽다.

대중교통 확충도 계획되어 있다. 단지에서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의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하면 판교역까지 10분대(3개 정거장), 강남역까지 30분대(7개 정거장)로 도달할 수 있다. 또한, 현재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계획 중인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경기광주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12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라시에라 태전’ 분양갤러리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415-10에 조성되어 있다. 지난달 30일 그랜드 오픈 후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