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No.1 스마트케어 전문기업인 하이디어 솔루션즈(대표 이승엽)가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와 시니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고령사회 가속화 및 주거약자법 개정과 함께 디지털 돌봄 산업이 확대됨에 따라, 하이디어 솔루션즈와 신한카드는 시니어를 위한 IoT 및 홈네트워크 관련 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양사의 상품, 서비스 연동을 통해 신규 제휴 사업을 발굴하고, 수익 및 공익 사업 협력 등으로 시니어 대상의 비즈니스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두 회사는 이번 업무제휴 협약을 통해 시니어 스마트케어 서비스 월납 시장 공략, 시니어 회원 및 가족(자녀) 대상 마케팅, 데이터 기반의 시니어 맞춤형 비즈(BIZ) 플랫폼 구축 관련한 다양한 협업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니어케어 시장에서 하이디어 솔루션즈와 신한카드는 시니어 회원의 라이프로그(생활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시니어 전용 쇼핑몰 및 메디컬 서비스 등 연계 사업 다각화를 통한 커머스 서비스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 하이디어 솔루션즈가 제공하는 ‘리본 스마트케어’ 서비스 주요 기능
한편, 하이디어 솔루션즈는 실내 IoT 센서 장비 및 AI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령자의 활동량, 수면, 화장실이용, 외출패턴 분석 및 응급호출 등의 기능을 탑재한 시니어 디지털 돌봄 서비스 ‘리본 스마트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리본 스마트케어는 활동량감지센서, 출입감지센서, 화재감지센서 등IoT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되는 댁내 활동량, 수면상태, 외출감지 등의 라이프 로그(생활패턴) 데이터 분석으로 이상징후 예측을 통한 질병 사전 예방 및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사후 대처를 할 수 있는 독보적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하이디어 솔루션즈 이승엽 대표는 “이번 신한카드와의 업무협약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의 새로운 세일즈 채널을 확보하고 금융 전자상거래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며 “오랜 기간 리본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통해 축적해온 기술력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니어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니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