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카막 네트워크, 옵티미스틱 롤업 구현한 레이어2 테스트넷 공개


이더리움 레이어2 플랫폼 토카막 네트워크가 옵티미스틱 롤업 기술을 구현한 테스트넷을 공개한다.


24일 토카막은토카막 옵티미즘 테스트넷 '가브리엘(Gabriel)’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옵티미스틱 롤업이란 이더리움 메인 블록체인의 거래량을 효율적으로 늘릴 수 있는 레이어2 확장 솔루션 중 하나다. 거래 자체는 사이드체인에서 처리하지만 기록은 모두 메인체인에 저장한다. 토카막은 옵티미즘 개발 상황에 맞춰, 개선 버전의 추가 테스트넷을 선보이고, 올해 4분기까지 ‘토카막 옵티미즘 메인넷’을 공개할 예정이다.


가브리엘은 가스비를 줄이면서 이더리움 메인넷과 연결은 극대화했다는 게 토카막의 설명이다. 디앱 개발자는 기존 이더리움 스마트 콘트랙트 개발과 같은 방식으로 옵티미즘 레이어2 위에 디앱을 개발할 수 있다. 또 디앱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한 첫 번째 테스트넷은 레이어2에서의 스마트 컨트랙트 사용을 지원한다. 토카막은 꾸준한 버전 개발 및 공개를 통해 토카막 네트워크의 생태계 토큰인 톤(TON)을 활용한 레이어 2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정순형 토카막 설립자는 “레이어2를 활용한 꾸준한 사용 사례를 확보해 토카막 네트워크의 생태계를 더 단단하게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