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aS 들어보셨나요"…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본격 시작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동일성 증명하는 '페이퍼리스' 출시
각종 계약서, 증명서, 투표 등에 적용 가능
삼성SDS 사내 연봉계약서, 투표에도 이미 도입 중
페이먼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예정

삼성SDS, 쉽게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8일 삼성SDS 직원이 서울 송파구 사옥에서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 ‘페이퍼리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제공=삼성SDS



삼성SDS가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 ‘페이퍼리스’를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lockchain-as-a-Service, BaaS) 사업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페이퍼리스는 계약서·동의서·증명서 등 위·변조가 우려되는 각종 문서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서비스로, 각종 증빙이 필요한 업무 또는 투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SDS 측은 별도의 서버에 대용량 문서 또는 민감한 개인 정보 등 데이터를 암호화해 저장하고 해당 문서나 데이터에 대한 해시값(복사된 데이터의 동일성을 입증하기 위해 암호화한 수치)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오프체인(Off-Chain) 기술을 페이퍼리스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대용량 문서로 인한 블록체인 속도저하를 방지할 수 있고, 일정 기간 보관 후 폐기가 필요한 문서 관리도 가능하다. 아울러 문서 생성, 변경, 폐기 등 모든 이력은 실시간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도 확보할 수 있다.


고객은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삼성SDS가 제공하는 ‘페이퍼리스’ 표준 기능(API)을 활용해 각종 계약·증명·투표 등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삼성SDS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임직원 연봉계약·사내투표·인증서 관리 등에 적용하여 복잡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편의성을 높였다.


홍혜진 삼성SDS DT플랫폼추진단장(전무)은 “페이퍼리스를 시작으로 신원인증·페이먼트 등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