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리버포레’ 수도권 비규제에 7호선 연장까지 관심 UP

뛰어난 강남 접근성…지하철 7호선 포천역 및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개통 예정
비규제지역으로 전매제한 기간이 짧고, 청약 및 대출 문턱 낮아 인기





포천 리버포레 광역 조감도




그동안 서울ㆍ수도권과 직접적인 연결 노선이 없었던 ‘포천시’에 지하철 7호선이 연장된다. 예비 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전철 7호선(옥정~포천) 연장사업이 포함된 이후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은 속도를 내고 있다. 지하철이 개통되면 포천시와 서울 및 강남권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포천 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지하철이 새로 개통하면 주변 집값이 오른다는 것은 공식과도 같다. 출퇴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역세권 주변 상권을 이용하기도 편리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 부동산시장을 뒤흔드는 대어급 개발호재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7호선은 반포·청담 등 강남 대표 권역을 가로질러 수도권 서부까지 연결되는 만큼 7호선 역세권 주변은 높은 실거주뿐만 아니라 높은 투자가치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개통된 7호선 연장선 개통으로 석남역과 산곡역 인근 아파트값이 일제히 상승했다. 인천 부평구 산곡동 부평아이파크 전용 84㎡는 최근 7억6500만원에 거래됐다. 분양가 대비 3억원 넘게 시세가 뛰었다. 인근 ‘산곡푸르지오’ 전용 84㎡ 역시 지난 4월 6억9500만원에 거래돼 신고가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보다 약 1억원 올랐다. 최근 호가는 8억 원까지 치솟은 상태다.




포천은 지하철뿐만 아니라 도로 교통망 호재도 있다. 포천에서 남양주 화도로 이어지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가 2023년 개통 예정이다.




포천은 상대적으로 규제 문턱이 낮은 비규제 지역이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포천시 분양아파트는 재당첨 제한이 없으며, 거주의무기간이 부여되지 않는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하면 세대주는 물론 세대원도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또한 무주택자 기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최대 70%를 받을 수 있으며, 다주택자도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다. 무주택자와 1주택자는 취득세 중과도 적용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포천에서 분양을 앞둔 유망 단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달 세영종합건설은 경기 포천시 어룡동 21-3번지 외 18필지에서 ‘포천 리버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전용면적 61㎡ 223가구, 76A㎡ 77가구, 76B㎡ 78가구, 84㎡ 76가구로 총 454가구 규모이다. 전 세대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 이뤄진다.




‘포천 리버포레’가 들어서는 포천2지구는 포천시 도시개발 지구단위계획(1~4지구) 중 하나로, 포천시 신읍동 및 어룡동 일원 약 46만㎡의 녹지지역을 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 후 새로운 주거벨트로 거듭나는 곳이다.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며, 서울까지 빠르게 진입이 가능하다. 43번 국도와 87번 국도를 통해 포천 및 인근 권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 포천천과 수변공원이 위치해 가벼운 산책이나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좋다. 또, 단지 내 조성되는 중앙테마공원과 포천천 수변공원을 연계한 단지 설계로 사계절 내내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췄다.




■ 원도심 인프라 이용 수월한 입지… 쾌적한 자연환경 자랑

단지 반경 1.5㎞ 내에는 포천시청을 중심으로 교육 및 편의시설도 잘 갖췄다. 포천초·포천고·포천일고, 경기도립중앙도서관, 포천 교육지원청 등이 위치하며, 하나로마트, 포천시종합운동장, 포천체육공원, 포천반월아트홀 등 생활 편의시설도 인접해 있어 원도심의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 밖에, 용정산업단지와도 가까워 출퇴근이 용이하다. 용정산업단지는 포천시에 위치한 산업단지 중 가장 큰 규모로, 풍부한 직주근접 수요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차별화된 특화설계도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해 통풍과 채광을 극대화했으며, 탑상형과 판상형을 조화롭게 배치해 입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일부 세대에는 드레스룸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알파룸 등을 제공해 널찍한 수납공간을 확보할 전망이다.




아이와 엄마가 모두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화시설도 선보인다. 스쿨버스 및 학원차량의 승하차 공간이 되는 드롭존을 단지에 배치해 아이들을 안전하게 픽업할 수 있으며, 단지 내 어린이집과 맘스카페가 들어선다. 또 인근 학교와 학원 등으로 순환하는 스쿨버스가 입주일로부터 1년 동안 운행될 예정이다.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도 눈길을 끈다. 골프연습장과 피트니스센터, GX룸 등이 들어서 다양한 운동도 즐길 수 있으며, 혈압체크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헬스케어존도 조성된다.




한편, ‘포천 리버포레’는 견본주택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