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교육이 일상화되면서 자녀들의 ‘학습 공백’이 우려되는데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이 각광받고 있지만 정말 효과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에듀테크 학습의 효과는 무엇인지, 에듀테크 상품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에듀테크의 가장 큰 장점은 학습자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취약한 부분을 발견해 보충 학습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는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자기 주도 학습 습관도 길러집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이 활성화되면서 에듀테크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더욱 정밀해지고 있으며 단순히 취약점 보완뿐 아니라 학습 습관, 기억력, 집중력까지 진단해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학습 공백과 학습 결손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에듀테크가 각광받는 이유입니다.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세로 국내에도 많은 관련 상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많이 하는 상품을 선택하기보다는 자녀의 성향을 고려한 콘텐츠와 에듀테크 기술을 보유한 제품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집중력이 약하면 짧은 시간에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5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는 ‘마이크로 러닝’도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3차원(3D) 애니메이션, 스톱모션, 크리에이터 영상 등 재미있고 다양한 유형의 마이크로 콘텐츠를 통해 집중력이 약한 아이의 학습 흥미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혼자 학습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반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의 사고와 기술을 활용해 학습을 진행하는 개념입니다. AI 선생님이나 캐릭터 친구들과 가상의 공간에서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만큼 학습 몰입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학습 효과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올바른 학습 습관이 형성돼 있지 않다면 학습 패턴을 실시간으로 피드백해주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학습에 집중하지 않거나 문제를 열심히 풀지 않는 아이에게 실시간으로 잘못된 습관을 안내하며 올바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코칭합니다. 분석 기술도 꼭 살펴보기 바랍니다. 단순히 학습 정·오답 데이터만 분석한 것과 얼굴 표정, 학습 자세, 감성 등의 데이터까지 분석한 결과의 정밀도 차이는 큽니다.
에듀테크 상품을 고를 때 자녀의 학습 성향과 상품의 분석 기술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면 학습 효과는 물론 자기 주도 습관도 함께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 김수진 교원그룹 학습개발2팀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