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소프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서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제공

민원서식용과 홈페이지용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등록.. 공공기관 등 수요 예상


㈜에이티소프트(대표 박호성)는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2개 제품의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금번 등록된 솔루션은 ‘민원서식용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eDotXPress Report v1.0)’과 ‘홈페이지용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eDotXPress HTML v1.0)’이다. 각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 통지서 등 민원 서식의 전자점자 변환, 기관 홈페이지의 정보를 전자점자로 변환하는데 쓰인다. 해당 솔루션들은 앞서 조달청과 중소벤처기업부 혁신제품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조달청 시범구매 대상이 되어 공공기관이 혁신제품 시험구매사업을 통해 구매할 경우,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혁신 구매 실적에 인정되어 기관 평가에도 반영된다. 또한 3년의 지정기간 동안 공공기관이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직접 수의계약으로 구매할 수 있고(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6조), 각 기관의 구매자는 구매면책을 통해 보호된다(조달사업법 개정안).

에이티소프트의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 2종은 GS 인증 1등급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보장한다. 기존 점역 프로그램에서 처리가 어려웠던 표에 대한 점역기능을 포함하며, 윈도우즈를 비롯해 리눅스, 유닉스 계열 등 모든 서버에서 동작하며 HTML5 기분의 웹표준을 준수한다.

시각장애인 역시 비시각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듣기’보다 ‘읽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기존에 숫자나 표가 포함된 문서를 음성 정보로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며, 대독 요청 시 개인정보 노출과 서버 기반의 점자 자동 생성 솔루션 부재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앞서 지난 6월 9일에는 시각장애인의 공공기관 문서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점자문서 제공을 강화하는 ‘점자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시행되기도 했다. 이에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통한 에이티소프트의 전자점자 생성 솔루션의 공급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하고, 시각장애인의 공공기관 제공 문서 및 홈페이지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수요기관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자점자’ 또는 ‘에이티소프트’를 검색하여 해당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다. 구매 시 △창업기업제품△GS 인증 △사회적기업 등 우선구매대상에도 해당되어 기관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