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지세’ 이어가는 비규제단지,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주목

-작년 수도권서 가장 뜨거웠던 파주 부동산 열기, 문산이 이어간다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누리는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9월 분양 예정

[사진=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정부의 강도 높은 주택시장 규제로 비규제지역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2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경기도 파주시 내에서도 비규제지역으로 남아있는 문산읍이 비규제지역 풍선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는 지난해 말 규제지역으로 지정되기 전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며 ‘파죽지세’로 오른다는 뜻의 ‘파주지세’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질 만큼 주목을 받았다. 서울과 비교적 가까운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데다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 GTX-A노선 사업 등의 최대 수혜지로 꼽히면서 부동산시장 열기가 뜨거워진 것이다.

실제 파주시 목동동에 위치한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는 지난해 초만해도 5억 원 대에 거래되던 아파트였지만, 11월에는 최고 9억1,000만 원에 거래되며 연초 대비 4억 원 가량의 웃돈이 붙었다. 또 인근 ‘힐스테이트 운정’ 전용 84㎡ 역시 규제 전 11월 실거래가가 8억9,990만원에 이르며 최고가를 경신해 나갔다.

파주시 대부분이 작년 말 규제지역으로 신규 편입됐지만, 규제를 피해간 일부 지역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대표적으로 비규제지역 문산읍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서울~문산 고속도로 수혜를 가장 많이 누리고,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는 평가다.

실제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시세자료에 따르면, 문산읍에 위치해 있는 ‘파주한양수자인리버팰리스’ 전용 84㎡의 8월 일반평균매매가는 3억250만원으로, 지난해 11월 2억4,500만원과 비교해 9개월만에 5,000만원 이상 시세가 상승했다. 최초 공급가인 2015년 9월 시세가 2억3,500만원임을 고려한다면 최근의 상승이 이례적인 수준이다. ‘자연앤꿈에그린 5단지’ 전용 84㎡ 역시 지난해 11월까지만해도 시세가 2억4,500만원에 불과했지만, 올 8월 2억8,000만원까지 상승했다.

이렇다 보니 동문건설이 9월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 878-1 일대 분양을 예정한 ‘파주 문산역 2차 동문 디 이스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29층 15개 동 전용면적 59~84㎡ 1,503가구로 구성되며, 전용면적 별로는 △59㎡ 313가구 △74㎡ 142가구 △84㎡가 1,048가구 등 전 가구 중소형 물량이다.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표적인 이유는 비규제지역이기 때문이다. 파주시 거주자는 물론 경기도 및 서울, 인천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12개월 이상이고, 지역?주택형 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세대주 및 주택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제한도 없고, 중도금 대출, 양도세, 취득세 등 세금면에서도 상대적 혜택이 많다.

서울 접근성도 우수하다. 단지와 접해 있는 통일로(1번 국도)를 이용해 서울로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지난해 말 개통한 서울~문산고속도로를 타면 서울까지는 약 30분 정도 걸린다. 근거리에 있는 경의중앙선 문산역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역까지는 약 50분 거리다.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구간이 2026년 개통될 예정이며,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간접 수혜도 누릴 전망이다. 지난 2018년 착공한 GTX-A노선은 운정역~서울역~삼성역~동탄역까지 80km를 연결하며, 계획대로라면 2023년 개통된다.

아울러 자유초, 문산초, 문산동중, 문산고, 파주고 등의 교육시설이 주변에 있고, 홈플러스, 플러스 마트, 홈마트 등 대형마트와 문산중앙병원,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문산 우체국 등도 가깝다. LG 디스플레이 공장이 있는 파주LCD 일반산업단지와 당동 일반산업단지, 선유 일반산업단지, 월롱 일반산업단지 등 주변 산업단지가 많은 것도 강점이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조망은 물론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구성했다. 평면은 4베이 위주로 설계했으며, 맞통풍 판상형 위주로 구성해 개방감이 우수하고, 채광과 통풍도 뛰어나다. 파우더룸과 현관창고(일부 가구)는 물론 드레스룸, 팬트리룸 등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도 조성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했으며 지상공간에는 녹지, 조경시설, 주민공동시설로 꾸몄다. 자녀를 위한 어린이집, 어린이놀이터, 키즈룸, 작은도서관 등은 물론 입주민의 여가와 취미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탁구장, 사우나, 맘스카페 등도 조성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