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점도는 효능에 상관없다?…제대로된 '홍삼' 구매 팁은

대상웰라이프, 홍삼 선택법 소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추석 명절 선물로 홍삼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시중에 다양한 홍삼 제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건강에 직결되는 선물인 만큼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쏟아지는 홍삼 제품을 현명하게 구매할 수 있는 체크 포인트를 짚어봤다.


15일 대상(001680)웰라이프는 추석을 앞두고 제대로 된 홍삼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구매 전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3가지 포인트를 소개했다.


먼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개선 등 기능성이 있는 홍삼 제품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 표시?도안,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4년근 이상의 인삼을 사용하고 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총 함유량이 1g당 2.5mg 이상(Rg1+Rb1+Rg3?2.5mg)인 홍삼 제품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시중에는 캔디, 음료 형태의 일반 식품 형태의 홍삼 제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해 건강 효능을 장담하기 어렵다.


또한 홍삼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할 때는 목적에 따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체크해야 한다. 홍삼으로 만든 기능성 원료는 인정된 기능성에 따라 진세노사이드 일일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능성 별 진세노사이드 일일 섭취량은 △면역력 증진 및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3~80mg)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2.4~80mg)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25~80mg) 등이다.


마지막으로 점도가 높은 홍삼 제품일수록 진세노사이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진세노사이드 함유량과 제품의 점도는 무관하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원하는 효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만큼의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