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탑층에 커뮤니티 조성하니 단지의 품격 ‘쑥쑥’

-일반세대 대신 입주민 커뮤니티시설 조성…단지 가치 및 만족도 증가
-나주역자이 리버파크,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 조성


아파트 최상층이 변하고 있다. 펜트하우스나 일반세대 등과 같은 주거시설 일색이었던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 등과 같은 입주민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최상층에 조성되는 커뮤니티는 단지의 고급스러움을 높이는 동시에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역에서 고급아파트로 꼽히고 있는 단지들의 상당수가 최상층에 고급커뮤니티시설이 조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안산시 사동 일대에서 최고가를 자랑하고 있는 ‘안산그랑시티자이 2차’의 경우 최상층에 스카이커뮤니티가 조성돼 있다. 이 단지는 44층에 조성된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스카이피트니스, 스카이 라운지(입주민 전용카페), 루프가든(공중정원) 등이 마련돼 있어 탁 트인 전망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초 푸르지오 써밋’ 단지의 경우에는 35층에 피트니스센터가 조성돼 탁 트인 전망을 바라보며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인천 중구 ‘영종하늘도시 우미린 1차’는 최상층 36층에 게스트하우스가 조성돼 친인척 및 지인들과 특별한 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초고층에 커뮤니티가 조성돼 있는 단지들은 시세도 높게 형성돼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최상층 36층에 게스트하우스가 조성된 인천 중구 중산동 ‘영종하늘도시 우미린 1차’ 전용 59㎡는 지난달(10월) 4억 1800만원(29층)에 거래되며 인근의 ‘인천영종한양수자인’이 전용면적 59㎡, 3억 4000만원(27층)보다 7800만원 가량 시세가 높게 형성돼 있다.

또, 최상층 47층에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되어 있는 서울 금천구 독산동 ‘금천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도 지난 9월 전용 84㎡가 14억원(19층)에 거래되며 ‘금천롯데캐슬 골드파크 2차’의 전용면적 84㎡(12억 5000만원, 12층) 보다 2억 5000만원 가량 더 비싸다.

과거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은 피트니스, 독서실, GX룸, 골프연습장 등 종류도 한정적이고, 대부분 지하층에 자리잡고 있어 주민들의 이용률이 낮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호텔을 방불케하는 고급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되고, 지하에 조성됐던 커뮤니티시설이 최상층이나 지상층에 조성되면서 단지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커뮤니티시설의 고급화는 외부에 노출이 쉬워 브랜드 홍보효과는 물론 단지의 격을 한단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고층공간을 활용하는 차별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남 나주에서도 최고층에 고급커뮤니티시설을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GS건설이 오는 11월 전남 나주 송월동 일대에서 분양 예정인 ‘나주역자이 리버파크’에는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된다. 스카이라운지는 외부테라스와 함께 조성돼 탁트인 영산강을 바라보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같은 층 스카이라운지 옆으로는 게스트하우스도 조성돼 친인척 및 지인들과 함께 특별한 날을 기념할 수 있도록 했다.

나주역자이 리버파크는 남측으로 영산강이 흐르고, 서측으로 금성산 자락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특히 단지 바로 남측 도보권에 종합운동장, 다목적체육관, 농구장, 축구장, 실내수영장, 인라인스케이트장, 게이트볼장 등을 갖추고 있는 나주 종합스포츠파크가 있으며, 야구장, 축구장, 배드민턴장, 농구장 등을 갖춘 영산강 둔치체육공원도 인근에 있어 입주민들의 여가생활을 쉽게 즐길 수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갖췄다. 우선 KTX 나주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로 이를 통해 광주 송정역이 약 10분, 서울 용산역, 수서역까지 약 2시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가까이에 빛가람로, 13번국도 등이 있어 차량을 통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와 광주시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롯데마트(나주점), 나주시청, 나주법원, 나주세무서, 나주 문화예술회관, 나주종합스포츠파크 등 나주 도심의 주요편의시설들이 반경 약 1㎞ 이내에 위치해 있어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풍부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도 높다. 나주역자이 리버파크와 인접하여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2025년 준공예정)’가 조성될 예정이다. 지난 9월 1일에 지정된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는 78만 791㎡ 규모이며, KTX나주역과 연계하여 상업 및 업무, 여가·문화 등의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신성장거점 지구로 조성될 계획이다.

또한 나주역은 나주역~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나주 남평~광주 상무역 등을 연결하는 광주~나주 광역철도(총 28.1㎞)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년 착공예상)에 포함돼 있어 완공시 나주에서 광주 상무까지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