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영상콘텐츠 공모전 개최

국민들이 직접 만드는 실전적인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콘텐츠 확충 위한 대국민 공모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시
소상공인 교육 이용자들이 직접 평가하는 국민참여형 평가 도입
우수 콘텐츠는 대상 1명(중기부장관상 및 상금 400만원) 등 총 56명에게 상장 및 총상금 2,600만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소상공인에게 필요하고 유익한 온라인교육 콘텐츠 확충을 위해 대국민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영상콘텐츠 공모전’을 2021년 11월 24일(수)부터 2022년 02월 11(금)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신규로 오픈하는 소상공인의 정보,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지식공유플랫폼인 ‘소상공인 지식나눔터’를 통해 국민들도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에 앞서 사전 관심도를 제고하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된다.

그동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를 통해 소상공인의 창업·재창업과 업종별 전문기술 지식, 노하우 등에 관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매년 교육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기관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의 콘텐츠를 확충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다양한 소상공인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소상공인 지식나눔터’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식공유플랫폼으로 누구나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모든 정보, 노하우,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소통하며 국민들도 콘텐츠 제작하고 공유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유튜브 등과 같이 수요자가 직접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콘텐츠의 제작과 공유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 방식을 도입한다.

이번 공모전은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가 가능하며 소상공인의 창업, 사업 영위 과정 등에 필요한 정보, 지식 등을 담은 자유주제로 강연,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콘텐츠로 응모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 평가 중심으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공모전과 달리 소상공인 온라인교육을 활용해 온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과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지식나눔터 사용자 등 대국민이 참여하는 평가 방식을 병행한다.

이는 다수의 참여를 통해 선정과정의 공정성을 높이고 소상공인의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중점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평가 결과에 따라 중소기업부장관상 총 4명(대상 1명(팀)은 상금 400만원, 최우수상 3명(팀) 각 200만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상은 우수상 12명(팀)으로 각 100만원, 인기상 등 총상금 2,6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동시에 수상작은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지식나눔터의 공모전 및 온라인 콘텐츠로도 등재해 활용될 계획이다.

배석희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소상공인의 다양한 개별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흥미롭고 유익한 교육콘텐츠들이 많이 발굴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중기부는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특히 디지털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