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 조작 의혹' 제기한 크립토닷컴에…코인마켓캡 "허위 거래 제외한 것"

크립토닷컴 "코인마켓캡서 순위 14위로 밀려나"
거래량 데이터 조작 의혹 제기
코인마켓캡 "알고리즘이 허위매매 식별해 제외한 것"

/출처=셔터스톡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사이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이 데이터를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코인마켓캡 측은 허위 거래량을 제외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25일(현지시간) 크립토닷컴의 최고경영자(CEO) 크리스 마잘렉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 거래소의 순위를 임의로 조작한 코인마켓캡 팀에게 메리 크리스마스를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갑자기 거래소 순위가 14위로 밀렸다"며 "같은 시간 코인게코에서는 2~3위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27일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크립토닷컴은 14억 6,485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하며 15위에 올라 있다. 반면 같은 시간 코인게코에서는 거래량 31억 3,793만 달러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베이비도지코인(BABYDOGE) 측도 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베이비도지코인은 "코인마켓캡 측이 BABYDOGE 공급량에 대한 확인을 거부했다"며 "탈중앙화된 버전의 데이터 제공 사이트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논란이 일자 코인마켓캡 측은 "정확한 데이터 제공을 위해 허위 거래량을 제외하고 순위를 다시 매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알고리즘을 통해 허위매매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코인마켓캡은 암호화폐 가격, 거래량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로 암호화폐 관련 사이트 가운데 가장 많은 트래픽을 자랑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