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메타버스 교육장 ‘QA 디지털 에듀타운’ 오픈

본사 상담실을 디지털트윈으로 구현
상품군별 교육장에서 관련 교육 제공

GS샵이 협력사들을 위해 디지털트윈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교육장 'QA 디지털 에듀타운'의 모습/사진 제공=GS샵

GS리테일(007070)이 운영하는 홈쇼핑 GS샵이 협력사를 위해 상품 관련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교육장 ‘QA 디지털 에듀타운’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GS샵 협력사들은 이날부터 한 달간 이곳에서 식품·화장품·의류 등 상품군별 품질 관련 법규나 GS샵 품질기준·과대포장 방지 같은 친환경 정책 등에 대한 교육을 들을 수 있다.


QA 디지털 에듀타운은 협력사에게 가장 친숙한 GS샵 본사 상담실을 디지털트윈 기술로 온라인상에 복제해 만들었다. 상품 카테고리별로 교육장이 있어 원하는 교육을 선택해서 들으면 된다. 각 교육장 입구에는 GS샵 QA직원 아바타가 해당 교육에 대해 설명해준다.


특히 교육장 안에는 실제 상품들을 배치하고 상품별로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한 교육 영상을 제공해 협력사들이 직관적으로 선택하기 쉽도록 했다. 또 상품별 품질 기준을 이해하기 쉽도록 GS샵 QA 품질 기준서를 클로바더빙으로 제작한 인공지능(AI) 보이스로 제공한다. 하반기에는 품질 담당 직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배재성 GS리테일 CX부문장 상무는 “GS샵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고객 대상 ‘오트리 생산공장’ 투어를 선보인 바 있다”면서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과 협력사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