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고수는 지금] '한국판 록히드마틴' 꿈 영그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투자자 관심 '쑥'

[미래에셋증권 엠클럽 집계]
간암 세포치료제 기대감 박셀바이오 매수세
한화에어로스페이스·휴림로봇 등 매도세 몰려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하는 고수익 투자자들이 2일 오전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로 조사됐다. 박셀바이오(323990), 휴림로봇(090710), 현대로템(064350) 등도 매수 상위권에 올랐다.


이날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주식 거래 고객 중 최근 1개월 간 투자수익률 상위 1%에 해당하는 ‘주식 초고수’들이 오전 11시까지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인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는 한화그룹 방산 계열사 통합 이슈에 연일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날 장 초반 6만86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까지 5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종목은 한화그룹이 방산 계열사 통합을 발표한 지난 7월 29일에는 19.93% 급등했다. 한화그룹은 ㈜한화 방산 부문과 한화디펜스 등 그룹 내 방산 사업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2030년까지 '글로벌 방산 톱10'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매수 2위인 박셀바이오는 최근 회사가 개발하고 있는 진행성 간암 세포치료제 임상 연구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박셀바이오는 임상2a상을 성공적을 마칠 경우 조건부 허가 신청, 기술 수출 등을 동시에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는 “Vax-NK 임상2a상 임상 연구가 계획대로 속도를 내고 있다”며 “연구 결과에 대한 시장의 관심에 부응하고자 임상 연구자가 분석한 10~12명 환자들에 대한 예비연구결과를 3분기 중으로 학회 등을 통해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매수 3위는 휴림로봇이다.


이는 삼성전자가 오는 2030년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 때문으로 추정된다.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030년 생산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 기계와 로봇만으로 공장을 운영하는 무인공장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무인공장 도입을 추진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림로봇은 지난해 삼성물산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지향적 주거문화를 담고 있는 '래미안 RAI(Raemian Artificial Intelligence) 라이프관'에 AI로봇 '테미'를 도입한 바 있다.


로봇테마주에 묶인 레인보우로보틱스(277810)도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로봇 제조업체 레인보우로보틱스가 핵심 부품 내재화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두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핵심부품인 감속기·구동기·엔코더·브레이크·제어기는 전체 원가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는데 감속기를 제외한 모든 핵심 부품을 자체 개발해 원가율 50% 수준으로 절감,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면서 "기본 모델인 RB5 가격은 경쟁사 대비 약 30% 낮은 2000만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4족 보행 로봇을 필두로 라인업이 확장될 전망이다. 현재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감속기 포함 핵심 부품들을 내재화해 원가 절감(원가율 약 50%)이 가능하다"며 "경쟁사들의 평균판매가격(ASP)가 1억원을 넘어서는 것을 고려해볼 때 5000만원 이하 가격으로 형성될 제품의 메리트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매수 3위는 현대로템이다. 현대로템은 최근 폴란드 군비청과 K2전차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전차 시장의 강자인 독일이 자국군 현대화를 우선 추진한 만큼 유럽 내 국산 전차에 대한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대규모 공급계약이 이뤄질 경우 실적 성장도 가팔라질 전망이다. 현대로템은 크게 레일솔루션사업, 디펜스솔루션사업, 에코플랜트사업 등 세 부분으로 세분화됐다. 각 부문 제품 매출액 비중은 작년 기준 레일솔루션 부문(58.3%), 디펜스솔루션 부문 (31.2%), 에코플랜트 부문(10.5%) 등 순이다.


이날 매도 1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차지했으며, 휴림로봇, 유일로보틱스, 위메이드 등도 매도세가 컸다. 전 거래일인 25일 매수 1위 종목은 성일하이텍(365340)이었다. 그 뒤를 HD현대, 미코바이오메드, 오스템임플란트 등이 이었다. 같은 날 최다 매도 종목은 삼성SDI(006400)였다. 네이처셀(007390), 압타바이오(293780), 에코프로비엠(247540) 등에도 매도세가 집중됐다.


미래에셋증권은 자사 고객 중에서 지난 1개월간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의 매매 종목을 집계해 실시간·전일·최근 5일 기준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상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통계 데이터는 미래에셋증권의 의견과 무관한 단순 정보 안내이며, 각각의 투자자 개인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 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또 테마주 관련종목은 이상급등락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