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 시그니처 광교 2차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주요하게 꼽히는 투자가치 판단에는 배후수요, 개발호재, 입지 등이 있는데, 이 중 배후수요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특히 유리하다.
특히 인근으로 대기업 등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그 가치가 더욱 크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계열사, 협력업체 등으로 인한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이들 기업체를 대상으로 오피스의 임차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주인력으로 인한 상권 활성화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것이 이점이다.
실제로 대기업 특수가 기대되는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성적도 좋다. 지난해 6월 서울 강서구 가양동 마곡지구 인근의 지식산업센터 ‘마스터밸류 에이스’는 분양 당일 완판됐다. 마곡지구에는 LG그룹 등의 대기업 및 관련 계열사들이 밀집해 있고 ‘마곡 MICE 복합단지’ 사업도 예정돼 있어 최근 중심업무지구로 발돋움하고 있다.
경기권에서는 광교신도시가 대기업 배후수요를 누릴 요충지로 주목받고 있다. 광교신도시는 광교테크노밸리, 삼성전자 수원캠퍼스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신분당선으로 이어지는 서울강남권, 판교테크노밸리, 분당네이버 본사, 광교테크노밸리와 삼성전자 수원캠퍼스, 용인 신갈IC에 계획중인 플랫폼시티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판교테크노밸리는 2021년 현재 1,697개 기업이 입주, 총매출액은 110조원, 총임직원 7만2천명에 달한다.
광교테크노밸리는 국내 기업, 외국투자 기업, 대학연구소 등이 입주해 있는 첨단산업단지다. 경기바이오센터, 차세대융합기술원, 한국나노기술원, 경기과학기술원,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IT, 바이오 등 연구 기관 및 기업이 자리잡고 있다.
삼성전자 수원캠퍼스가 위치해 있어 해당 기업의 상주인력 외에도 계열사 및 협력업체와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수원시 인구 약 119만명과 용인시 인구 약 106만명 등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어서 직주근접에도 유리하다.
이외에도 경기남부지역의 유일한 대형 컨벤션센터인 복합 MICE 단지 ‘수원컨벤션센터’에 조성된 다양한 시설도 누릴 수 있다. 센터 내에는 전시장, 백화점, 호텔, 아쿠아리움 등이 포함돼 있다.
이처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는 광교신도시 내에 마지막 지식산업센터인 ‘시그니처 광교 2차’가 들어선다.
브랜드 건설사인 한화건설이 짓는 ‘시그니처 광교 2차’ 지식산업센터는 도보로 신분당선 상현역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산천, 매봉숲 등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고 발코니, 테라스, 커뮤니티시설 등을 고루 갖춰 주목을 받고 있다.
광교택지개발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에 들어서는 ‘시그니처 광교 2차’ 지식산업센터는 대지면적 7,968.30㎡ 부지에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3만2,191.80㎡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고, 상현역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 일대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지난 5월 신분당선 신논현-논현-신사역 구간이 연장 개통됐으며, 호매실 구간 연장 사업도 내년 착공 예정으로 교통망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입체 교통망도 눈에 띈다. 용인서울고속도로 상현IC,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경부고속도로 신갈 JC를 비롯해 포은대로(43국도)가 인접해 있어 수도권 전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시그니처 광교 부지 옆쪽의 ‘용인 상현4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지난 3월 고시되면서 인근 산업단지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상현4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일원 군부대반환부지에 광교신도시와 연구단지와 연계한 첨단산업, 업무복합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다. 첨단지식산업 관련 업체가 유치되면 상현역 인근의 산업인프라는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그니처 광교 2차’는 기업들이 주목할 만한 특화설계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대부분 호실에 발코니를 제공하고 일부 호실에는 2~4면 발코니와 테라스 공간을 제공해 외부와 접하는 면적을 극대화했다.
자연채광으로 지하 2층까지 빛을 들여 쾌적한 휴식이 가능한 시그니처가든을 조성했으며, 건물은 매봉산과 가산천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장방형으로 설계했다. 로비는 3층 높이(지하 2층~지상 1층)로 계획돼 웅장하면서도 채광이 우수한 고품격 공간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그밖에 옥상정원과 광장, 휴게정원 등 편안하고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예정돼 있다.
지식산업센터와 분리되어 별동으로 지어지는 기숙사는 전용면적 39~98㎡ 총 57실 규모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전타입 2.4m의 높은 천장고를 확보했으며 일부 호실은 5.5m 복층 높이의 거실 천장고, 발코니와 테라스, 펜트리까지 갖추고 있어 높은 거주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 휴게실, 무인택배함, 코인세탁실 등의 자체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식산업센터 내에 들어서는 커뮤니티 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의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시그니처 광교 2차’는 성장관리권역에 해당하는 용인시에 위치해 있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서울, 인천, 부천, 고양, 성남, 안양, 의왕, 군포 등)에서 기업을 이전하는 경우 조세특례제한법에 의거해 법인세는 4년간 100% 전액 감면되며 이후 2년간은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취득세도 동일하게 4년간 100% 면제 이후 2년간 50% 감면된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중도금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며 잔금대출이 70% 이상 가능해 초기 자금 부담도 적다.
‘시그니처 광교 2차’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