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명 동접 가능"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2.0 공개

동접자 1000명→2000명 확대
지연 대기 시간은 0.5초 그대로
관리자용 다양한 데이터도 제공

카카오(035720)의 B2B 사업 계열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2.0’을 26일 공개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대규모 사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간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에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인터렉티브 요소와 확장성을 더했다. 우선 생방송 시 최대 수용 인원 수를 1000명에서 2000명으로 2배 늘렸다. 화상회의 수용 인원은 100명에서 500명으로, 채팅은 100명에서 1000명 규모로 확대했다.


접속 가능 인원을 확대했지만 기존에 지원했던 0.5초 지연 대기 시간은 그대로 유지했다. 또 99% 이상의 접속 성공률을 보장해 보다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한다.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소수의 오디오 채널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유의미한 대화를 하고 있는 ‘액티브 스피커(active speaker)’를 인식한다.


개발 측면의 편의성과 효율성도 더욱 높아졌다.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2.0은 기존에 통화, 방송, 회의 등 세 가지로 분리되어 있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하나로 통합해 개발자가 라이브 스트리밍의 목적에 따라 일대일(1:1) 미팅, 일대다(1:N) 방송, 다대다(N:N) 회의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기존 단일 요금제를 기업 규모에 따른 4가지 요금제로 확대해 소규모 기업·개발자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아울러 관리자는 △개별 스트리밍에 대한 사용시간 △참여자 수 △평균 참여 시간 △브라우저별 사용자 △운영체제별 사용자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받아 비즈니스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연어 및 한국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화자가 분리된 자막 기능을 제공 △다양한 가상화면 설정 △라이브 스트리밍 화면 믹싱 및 녹화 기능 등을 연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게임이나 메타버스형 서비스에서도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최진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커넥트 라이브 팀장은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2.0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워크 화상회의·웨비나·음성채팅 등을 통해 이미 기술력과 안정성 검증을 마친 서비스”라며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에 대해 대규모 동시 접속 롤플레잉게임(RPG)에 준하는 성능과 재미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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