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식 특화서비스 수요자 관심 쏠려... 주거환경 진화에 주목

수요자들의 까다로운 안목 맞추기 위한 맞춤형 차별화 전략 속속 등장





사진 설명. 목감역 프로그레스 조감도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수요자들을 위해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한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기존 부동산 업계에서는 입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꼽혔지만, 최근 코로나19의 유행 이후 주거공간 트렌드의 변화가 더욱 가속되면서 상품성이 주는 만족감을 우선으로 여기는 수요층이 늘어나고 있다. 원격교육, 재택근무의 확산 등 사회·문화적 변화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주거공간 속 ‘삶의 질’을 중시하게 된 양상이다.

실제로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도입한 주거공간은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바쁜 직장인이거나 맞벌이 부부일수록 청소와 세탁, 아이돌봄 등의 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고, 재택근무 등의 이유로 오랜 시간을 주거공간에 머무는 사람들의 경우에도 단지 내에서 다양한 커뮤니티와 서비스를 쉽게 누릴 수 있는 편의성을 선호하는 추세다.

부동산 전문가는 “주택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단순한 주거공간을 넘어 생활의 가치를 높여 주는 주거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고 전했다. 과거엔 집을 고를 때 아파트 마감재·브랜드·위치 등 주로 외형적인 요인(하드웨어)을 따졌다면, 현재는 차별화된 커뮤니티와 의료·호텔 서비스 등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까다로워진 수요자들의 안목에 맞는 주거공간으로 어떤 곳이 선택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케이앤비가 경기도 시흥 목감신도시에 선보이는 ‘목감역 프로그레스’는 생활편의 서비스와 차량 관련 서비스, 가사 관련 서비스 등 호텔 마리나베이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주거공간에 도입하여 대부분 1년간 무상 제공함으로써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생활편의 서비스로는 입주민들은 단지 내 입점 예정인 '보타보타' 레스토랑에서 다양한 메뉴의 조식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전담 트레이너가 상주하여 운동상담은 물론, 각종 GX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한 피트니스를 운영한다. 차량관련 서비스로는 입주민의 필요에 따라 ‘벤츠 스프린터’ 차량 이용을 무상 제공하는 리무진 서비스, 단지 내 지정 플랫폼을 통해 편리한 차량 렌트가 가능한 카쉐어링 서비스, 방문을 통해 기본 및 디테일링 세차가 가능한 출장 세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홈클리닝 전문 인력이 세대를 직접 방문하는 가사노동 헬퍼 서비스가 제공된다. 상업시설을 활용한 서비스도 눈에 띈다. 입점 예정인 키즈 교육 시설 째깍악어와 단지내 세탁업체 이용 시 입주민을 위한 특별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