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일 서울 마포구 오펜 센터에서 열린 '슈룹' 박바라 작가의 오펜 6기 대상 강연 모습.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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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극을 준비하며 나온 중전 캐릭터에 사고뭉치 왕자들을 더했어요. 이후 왕실 교육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곤지곤지 잼잼’이나 ‘까꿍’도 왕실 교육이더라고요.”
닐슨코리아 기준 전국 평균 시청률 16.9%로 4일 인기리에 종영한 tvN 토일드라마 ‘슈룹’의 박바라 작가가 후배들을 만나 ‘슈룹’의 집필 비화와 후배들을 위한 조언을 이야기했다. 지난달 2일 서울 마포구 오펜 센터에서 열린 박 작가의 강연에는 50명의 동료·후배 작가들이 참가했다.
| 지난달 2일 서울 마포구 오펜 센터에서 열린 '슈룹' 박바라 작가의 오펜 6기 대상 강연 모습.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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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룹’은 조선 시대 왕실 내부의 현대 사회와 맞먹는 교육 열기와 경쟁을 그려 내 호평받은 퓨전 사극이다. 왕자들을 지키기 위해 후궁들과의 교육 전쟁에 뛰어든 중전 화령(김혜수)의 뛰어난 연기와 신선한 설정으로 주목받으며 인기를 끌었다.
| 4일 16.9%의 시청률로 인기리에 막을 내린 tvN 토일드라마 '슈룹'.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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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룹’은 CJ ENM의 창작자 양성 프로젝트인 ‘오펜’에서부터 시작된 작품이다. 사극을 원래 좋아했던 박 작가는 “오펜 당선 이후 워크샵 때 조선 시대극을 준비하다가 미니시리즈로 확장할 수 있도록 다른 줄거리를 다 버리고 중전만 남겼다”는 비화를 밝혔다. 또 “오펜에서 창덕궁을 가면서 사극을 쓰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고, 글 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받아 신나게 작품을 썼다”고 전했다.
실무를 해 보지 않은 후배들을 위해 실용적인 조언 또한 아끼지 않았다. 박 작가는 기획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작가는 “대본까지 읽게 만드는 힘은 기획안에 있다”며 “'슈룹'의 경우 기획안에 왕자들의 능력 그래프를 넣어 시각적 효과를 줬다”고 말했다. 또 “인물을 설명할 때도 그냥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소문’과 ‘팩트’, ‘사람들의 생각’도 다 나누어 넣어 튀게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지난달 2일 서울 마포구 오펜 센터에서 열린 '슈룹' 박바라 작가의 오펜 6기 대상 강연 모습.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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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작가는 ‘초심’도 강조했다. 박 작가는 “초심에는 처음 마음 그대로라는 뜻도 있지만, 초 안에 있는 심일 수도 있다”며 “심은 초에 따라 달라지지만 그 심만 잘 지키면 되니 유연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작진과의 호흡도 이야기했다. 박 작가는 “제작사와 PD를 적으로 봐서는 안 된다”며 “그 분들도 작품을 좋게 만드시려는 것이기 때문에 나쁜 이야기가 나와도 웃는 마인드를 가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대본 리딩 때 지루한 부분은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도 이야기했다.
| 4일 16.9%의 시청률로 인기리에 막을 내린 tvN 토일드라마 '슈룹'.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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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이 끝나고 만난 박 작가는 후배와 오펜에 대한 애정을 계속해 드러냈다. 박 작가는 “오펜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견학도 가고 선배의 강연을 듣는 등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후배들에게 받았던 만큼 도움이 될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작가 지망 15년 만에 입봉한 박 작가는 마지막으로 “나도 작가 지망생으로 살다 그냥 ‘보는 사람’으로 남아야 하나 고민할 때 오펜에 당선됐다”며 “글을 쓰다 보면 이게 과연 편성이 될까라는 불안감이 드는데, 우리가 하는 일이 동굴을 파는 일이 아닌 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지난달 2일 서울 마포구 오펜 센터에서 열린 '슈룹' 박바라 작가의 오펜 6기 대상 강연 모습. 사진 제공=CJ E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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