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더사이트, 멘탈헬스케어플랫폼 ‘할말다해’ 서비스 런칭 앞둬

메타버스를 활용한 멘탈케어 서비스로 내년 상반기 런칭 예정


㈜어나더사이트(대표 홍연주)가 메타버스 산업 트렌드에 맞춰 일반인도 쉽게 재미있게 인지행동치료를 바탕으로 멘탈케어를 할 수 있는 멘탈헬스케어플랫폼 ‘할말다해’ 서비스를 내년 2월 베타 런칭한다고 밝혔다.

전문가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맞춤형 상담과 훈련을 진행하는 ‘할말다해’는 신개념 메타버스 멘탈헬스케어 플랫폼이다. 대화훈련게임은 물론 결과리포트, 대인관계 특화 다이어리, 커뮤니티, 챗봇 서비스가 함께 제공된다. 국내 최초로 실시간 아바타 페이스 리깅 기술을 메타버스 상에서 구현시켜 타인의 시선과 평가를 두려워하는 사회불안 집단도 익명성을 보장해 소통감을 높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대화훈련게임은 다양한 사회적 대화 상황 속 아바타로 접속한 유저들간의 표정과 음성으로 생생하게 발표 및 대화 연습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첨단기술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사회불안의 효과적인 극복, 코로나 블루로 인한 소외감 및 고립감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화게임 직후 자가평가를 통해 불안 및 자신감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타인평가를 통해 좀더 객관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체계적 평가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심리상담사 혹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등 다양한 멘토와 상담 및 훈련을 하는 1:1 상담 및 훈련 서비스를 제공해 사회불안정도가 높거나 전문가 맞춤형 코치를 희망하는 유저가 메타버스 내에서 비대면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어나더사이트 관계자는 “국내 전체 인구의 상당수가 경증의 사회불안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불안에 관련한 헬스케어 앱 서비스는 현재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할말다해 서비스는 아바타간의 만남으로 익명성이 보장되는 게임형식의 커뮤니케이션과 훈련 형태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멘탈케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신건강/심리상담 분야에서는 정신치료, 약물치료, 심리상담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보조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이용하여 개인이 조금 더 능동적으로 행동/습관 및 사고 교정관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치료제가 새로운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할말다해 서비스는 유저의 대화결과 및 다이어리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결과 분석기능을 제공해, 유저들이 효율적 증상 관리에 본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순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1년 9월 창업된 어나더사이트는 연세대학교 의학행동과학연구소 출신 연구진들이 모인 멘탈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 △2022 서울창업디딤터 입주기업 선정 △2022 데이터바우처 사업 수요기업 선정 △2022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연세대학교 창업지원단) △2021 정부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 의료분야 선정 △2021 예비창업패키지 최종합격 등의 성과를 달성하고, 메타버스 훈련 및 상담 관련 특허 14건을 출원 완료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