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EDGC, 후성유전학 “시력 잃은 쥐 호전”…후성유전학 활용 기술 보유↑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EDGC(245620)의 후성유전학 기술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세다. 해외 연구진이 후성유전학을 이용해 노화로 시력을 잃은 쥐를 다시 눈을 뜨게 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는 모습이다.



17일 오후 1시 58분 EDGC는 전 거래일 대비 3.58% 오른 1,90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버드대학교 노화 연구센터 연구팀은 후성유전학을 이용해 늙고 시력을 잃은 쥐가 시력을 되찾고 뇌 나이도 젊어졌으며 근육과 신장 조직도 젊어졌다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지난 12일 국제학술지 셀(Cell)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후생유전학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이는 DNA 염기 서열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유전자 발현을 조절해 생명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학문으로 알려져 있다. 실험 결과 생쥐는 대부분의 시력을 회복했다고 기재된 가운데, 다만 세포는 원래 나이의 50%에서 75% 사이로 젊어졌지만 더는 젊게 회복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EDGC가 개발 중인 온코캐치는 혈액을 비롯해 체액 내 미세한 양의 DNA를 감지해 질병을 진단하는 액체생검 기술이다. 초기 폐암의 경우 폐를 직접 건드려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데, 액체생검을 활용하면 위험성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만큼, 국내 의료계도 온코캐치-E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hyk@sea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