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디지아이, 챗봇 핵심 생성AI 세계 최초 기술 자이냅스 지분 11% 보유↑

디지아이(043360)가 챗봇의 핵심인 생성AI의 세계 최초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자이냅스의 지분 보유 소식에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1일 오전 9시27 분 현재 디지아이는 전날 보다 11.57% 오른 3810원에 거래되고 있다.

AI전문기업 자이냅스(xinapse)는 지난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최종 선정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챗봇 핵심은 생성AI로써, 학습된 데이터로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것으로 향후 가장 영향력 있는 미래 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생성적AI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새로운 텍스트, 음성, 영상, 이미지 등을 스스로 생성 하는 AI는 생산성의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평가받는 가장 영향력 있는 미래 기술이다.

자이냅스(xinapse)는 2017년 7월에 설립, 인공지능(AI) 기반 가상 음성 광고 플랫폼, 음성지원, 대화엔진 등 AI와 말하고 듣고 읽어주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이냅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AI 음성엔진, AI 영상엔진, AI 대화엔진 등으로 세계 최초 가상 음성 상용화 및 AI 합성음성 상용화, 가상 음성 내비게이션, TV 광고, 음성 바이블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내 최고의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기반으로 한 챗봇 서비스, 음성과 영상의 합성 기술을 이용하여 플랫폼으로 제공중이다.

한편 디지아이는 세계최고 수준의 생성AI 음성 기술 보유한 자이냅스 지분을 약 11% 가량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