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악 연주자 송경근. 국악기 ‘훈’을 복원·개량해 10·11일 공연한다. 사진 제공=공간서리서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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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을 접한 건 민속촌에 가족들과 놀러 가서 우연히 본 게 시작인데, 국악 전공자면서도 그간 본 적이 없는 악기였어요. 비록 중국에서 전래됐지만 국악기로 소개되는데도 사람들이 전혀 관심이 없어서, 이 악기를 복원·개량하고 싶어졌습니다. 훈을 비롯해 흙으로 만든 악기에서 나오는 원초적인 ‘흙의 소리, 울림’을 들려주고 싶습니다.”
| 국악 연주자 송경근이 국악기 ‘훈’을 연주하고 있다. 사진 제공=공간서리서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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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塤)’이라는 명칭의 이름도 생소한 국악기가 있다. 흙을 구워 만든 도자기 관악기로, 사과만한 크기에 구멍이 5개 뚫려 있다. 고려 예종 때 우리나라에 들어왔지만 대금·피리·해금 등 역시 중국에서 들어온 다른 국악기들과 달리 문묘제례악에 쓰인다는 간단한 언급과 악기 모양만 전해질 뿐 연주법 등 알려진 세세한 사항이 없었다. 20여년째 국악 기반의 월드뮤직그룹 ‘공명’의 멤버로 활동 중인 송경근은 이 훈을 복원하는 것은 물론 선율을 연주할 수 있도록 개량을 시도했다. 그는 10·11일 서울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열리는 ‘태고의 소리, 흙의 울림, 훈과 율기’ 공연에서 훈을 활용해 산조, 영산회상 등 국악 10곡을 연주한다. 물을 부은 도자기 그릇을 두드려 멜로디를 연주하는 타악기 ‘율기’, 도자기로 만든 편경 ‘와경’ 같은 악기들도 복원해서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 연주자 송경근(오른쪽)이 국악기 훈을 이용해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 왼쪽의 동료 연주자가 연주하는 악기는 도자기 그릇에 물을 부어 만든 타악기 ‘율기’. 사진 제공=한국문화예술위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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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경근은 지난 31일 서울 대학로의 문화공간 ‘예술청 아고라’에서 서울경제와 만나 훈의 복원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유적 등에서 발견된 우리나라의 훈은 구멍이 5개인 반면 중국식 훈은 구멍이 8개일 뿐 아니라 모양도 다르다. 중국에서 온 다른 국악기들이 우리나라에서 다른 이름으로 불리지만, 훈은 모양조차 다른데도 중국 악기와 이름이 같다. 그는 “원래는 관심이 없었던 악기지만, 전통음악을 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자존심이 상했다”고 전했다. 그 시기가 동북공정 등 중국의 역사왜곡 움직임이 불거졌을 때라서, 악기 이름이 같은 탓에 중국에서 악기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도 복원에 나서게 만든 이유였다. 그는 “공연을 준비하면서, 비슷하게 생긴 서양 악기인 오카리나처럼 학교에서 학생들이 훈을 이용해 아리랑을 연주하는 모습을 상상했다”고 말했다.
| 국악 연주자 송경근(가운데)이 양금과 도자기 타악기 율기의 반주에 맞춰 훈을 연주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국문화예술위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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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번 공연에서 기존 훈에 구멍을 하나 더 뚫어서 선율과 시김새(장식음) 등을 표현할 수 있게 개량한 ‘송훈’으로 대금처럼 산조 가락을 연주할 예정이다. 연주할 수 있는 음역은 한 옥타브 정도지만 악기를 부는 각도를 이리저리 조절해 음정을 낮추는 방식을 동원했다. 그는 쉽지 않은 공연이 될 것이라며 “이번 공연은 음정이 안 맞을 수 있고, 악기의 음량도 매우 작아서 마이크도 잘 대야 한다”고 말했다.
송경근은 요즘 국악 연주자들이 전자음악과 활발히 협업하는 것과 달리 “흙으로 만든 훈 같은 아날로그의 원초적 소리에도 더 많은 관심을 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훈 같은 작고 거칠지만 원초적인 사운드로도 우리의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앞으로 방향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