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와이즈버즈, 구글 이어 메타 챗GPT 대항마 라마 공개...메타가 찜한 기업↑

와이즈버즈(273060)가 구글에 이어 메타가 챗GPT 대항마 라마를 공개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27일 오전 9시 31분 현재 와이즈버즈는 전 거래일 보다 6.65% 오른 1523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 운영사 메타가 대규모 인공지능(AI) 언어 모델(LLM·Large Language Model)을 공개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25일(현지시각)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라마(LLaMa.Large Language Model Meta AI)’라는 이름의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개발자들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라마를 다른 연구자나 엔지니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공개한다는 것이다. 이는 챗GPT 엔진이랄 수 있는 오픈AI의 ‘지피티-3.0’과 구글의 ‘람다’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는 것과 차별되는 점이다.

라마는 엘엘엠에서 가장 중요한 매개변수(파라미터) 수를 70억개, 130억개, 330억개, 650억개 등으로 나눠서 운영할 수 있다.

한편 와이즈버즈는 RTB(REAL TIME BIDDING) 매체의 캠페인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AD TECH 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광고 최적화 솔루션 ADWITT 등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과 효율 최적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 광고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

또 와이즈버즈는 ‘메타 에이전시 퍼스트 어워즈 2022(Meta Agency First Awards 2022)’에서 ‘에이전시 오브 더 이어’를 수상하면서 메타와의 협업을 돈독히 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