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KBG, LG엔솔 테슬라 공급 초읽기 4680배터리 양산투자 돌입...국내유일 실리콘 중간소재 생산 납품

LG에너지솔루션이 지름 46㎜, 높이 80㎜ 원통형 배터리(이하 4680 배터리) 대량 생산에 돌입한다는 소식에 KBG(318000)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실리콘 음극재도 적용될 전망으로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7일 오전 10시 3분 현재 KBG는 전날 보다 9.02% 오른 8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4680은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도입을 밝힌 차세대 배터리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창 공장에 4680 배터리 양산 라인 구축을 시작했다.


한 언론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장비 업체를 대상으로 견적요청서(RFQ) 제출을 요구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뉴폼팩터(New Form Factor)'에 필요한 설비”라고 언급했다.

구체적인 적용 대상이나 고객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그동안 4680 원통형 배터리 상용화를 추진해 와 본격적인 양산 투자에 나선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장비, 소재, 부품 업체들과 협력해 4680 배터리를 양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니켈 함량 90% 대 하이니켈 양극재가 적용을 목표해 소재 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예상된다.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실리콘 음극재도 적용될 전망이다.

한편 KBG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이 이어져 100% 수입에 의존하던 기능성 실리콘 소재 등을 자체기술로 생산하여 수입 대체 및 수출을 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기능성 실리콘 소재들을 자체 합성하는 회사는 국내에서 당사가 유일하며 향후에도 당사에서 공급하는 상기 소재가 관련 산업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