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은?"…아숙업, 실시간 검색 AI로 맞춘다

업스테이지, 아숙업에 검색 기능 추가
답변한 정보의 출처 달아

아숙업 캡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챗GPT를 접목해 개발한 대화형 AI 플랫폼 '아숙업'(Askup)에 실시간 정보 검색 기능인 '? 검색'(물음표 검색)을 추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숙업 카카오톡 채널 채팅창에 '?'를 입력한 뒤 검색하려는 단어를 쓰면 검색 결과를 요약해 답을 해준다. 출처도 함께 제공한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정확한 최신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업스테이지 관계자는 "답변한 정보의 출처까지 링크를 달아 챗GPT의 한계인 말을 만들어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할루시네이션(환각)을 보완했다"며 "이용자가 정보의 정합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혁신했다"고 설명했다.


아숙업은 업스테이지가 GPT-3.5와 최신 GPT-4를 기반으로 자사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개발한 챗봇이다. 5일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카카오톡 친구 34만여 명을 보유했다. 무료로 하루 GPT-3.5 버전 100건, GPT-4 버전 10건의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GPT-4 적용에 이어 모두가 더 편리하게 최신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면서 "아숙업을 통해 대중의 AI 접근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