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논술형 평가 핵심 교원 양성…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

사고력·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학생 평가 내실화 방안 모색

경기도교육청 직무연수. 사진 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을 대상으로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과 현장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직무 연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 교과별 공모를 거쳐 선발한 200명의 핵심교원을 대상으로 학생의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돕기 위한 논술형 평가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학생 평가 정책 운영 방향 안내 △전문가 특강(인하대 조현영 교수)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과 상호 피드백 △수업과 연계한 평가 설계 방안 모색 △학생성장을 위한 평가의 현장 적용 방법 공유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도교육청은 핵심교원의 역량 강화로 △학생평가 역량 강화 연수 강사 참여 △학생 논술형 평가 컨설팅 지원 △교과별 논술형 평가 자료 제작 △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에 참여해 학생평가의 리더 역할을 담당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김윤기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수업과 연계한 논술형 평가를 활성화하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학생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며 “교원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양성과정을 앞으로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2월 ‘2023 중등 논술형 평가 길라잡이’를 각급 학교에 배포해 논술형 평가 이해와 교과별 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을 제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해당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통합자료실 또는 경기교육모아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