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를 개발한 스마일게이트RPG는 커피전문점 ‘이디야커피’와 손을 잡고 지난 8일 부산 해운대구의 한 이디야 매장에 게임의 대표 마스코트인 ‘모코코’를 테마로 한 팝업스토어를 개설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한정판 휴대폰 케이스과 무선 이어폰 케이스, 스마트톡, 키보드용 키캡 세트 2종 등 굿즈를 판매하며 게임 유저들을 유혹했다. 팝업 스토어 전용 기프트카드도 팔았다. 오픈 당일 오전에만 약 3000명이 몰리는 등 ‘오픈런’ 행렬이 길게 생겼다. 1호 방문자는 개시 14시간 전부터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사들이 온라인 공간을 벗어나 오프라인 현장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모니터·스마트폰 밖 현실 세계에서 행사를 열거나 팝업스토어를 마련해 기존 유저들의 ‘팬심’을 다지고 새로운 이용자를 유입시키고 있다. 다양한 게임 관련 상품을 판매해 매출도 올릴 수 있어 ‘일석삼조’다.
2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이 이달 28일부터 사흘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하는 ‘메이플스토리 팬 페스트’ 입장권은 예매 3분 만에 전석 매진됐다. 6000여석의 입장권이 순식간에 동난 것이다.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게임 속 장소인 ‘헤네시스’를 기반으로 꾸며진 공간에서 게임 음악을 편곡한 공연을 즐기고 논플레이어블 캐릭터(NPC)와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다. 또 게임 관련 전시도 진행하며 공식 굿즈도 판매한다. 게임 속 세상을 오프라인 현장까지 확장하며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오픈월드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원신’의 특별 매장도 큰 인기를 끌었다. 개발사인 중국 호요버스는 피자전문점 ‘피자알볼로’와 제휴해 서울 양천구 피자알볼로 목동점의 외관과 인테리어를 게임 테마로 꾸몄다. 식사를 주문할 때 “명예 기사 여행자, 피자를 주문합니다” 등 게임과 연관된 구호를 외치면 굿즈를 제공하고 인기 캐릭터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게임 안 세상을 실제 현실로 옮긴 것이다. 15~16일과 22~23일 두 차례에 걸쳐 하루 최대 400명의 매장 식사 예약을 받았는데 오픈 1분도 안돼 마감됐다.
특히 현장에서만 살 수 있는 한정판 굿즈는 게임팬들의 발길을 끌어당기는 요소다. 넷마블(251270)은 인기 캐릭터 '쿵야'를 소재로 한 팝업 스토어 '쿵야 레스토랑즈 사랑상점'을 14일부터 23일까지 갤러리아 수원광교점과 천안 센터시티점에서 선보였다. 광교 팝업스토어에서는 키링과 포토카드 등 디자인 굿즈 20여종이 랜덤으로 구성된 ‘러브박스’를 한정 판매했다.
이용자들의 교류를 내세우며 시선을 끌고 있는 행사도 있다. 넥슨의 자회사 넥슨게임즈(225570)가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첫 단독 오프라인 행사는 판매한 지 10분도 안돼 마감됐다. 다음 달 20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행사에서는 라이브·특별 디제잉 공연이 펼쳐져 이용자들끼리 함께 즐길 수 있다. 현장에는 작곡가 미츠키요, 카루트, 노르 등도 참석한다. 또 사전 선정된 이용자들이 직접 창작한 굿즈를 선보이며 교류할 수 있다. 김용하 넥슨코리아 블루 아카이브 총괄 PD는 “블루 아카이브의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고 창작자를 포함한 이용자들과 가까이에서 교감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넥슨은 6월 교류에 중점을 둔 ‘마비노기’의 오프라인 행사 ‘판타지 파티’도 개최한다.
게임사들은 기존 이용자들의 팬심을 다지고 게임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행사와 팝업 스토어를 적극 활용한다. 이벤트를 통해 유대감이 더욱 커진 이용자들이 해당 게임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점을 겨냥한 것이다. 또 이벤트가 화제가 될 경우 신규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모코코’ 팝업스토어의 긴 행렬을 보고 ‘로스트아크’에 대한 관심이 유발되는 식이다. 기존 유저들이 방문 경험을 사진과 동영상 등으로 확대 재생산하며 화제가 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팬 서비스 차원에서 이벤트를 개최하지만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도 ‘신기한 매장’이라며 관심을 갖게 되고 게임 자체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다”면서 “현장 행사를 열면 게임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