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 HOT 웹툰] 청춘들의 취업 분투기…'대학원탈출일지' '백수세끼'


가까스로 대학에 입학하면 다음은 대학원이 기다리고 또 이를 끝낸다고 해서 안정적인 일자리가 바로 생기지는 않는다. 이번 주에는 직업을 위한 청춘들의 절절한 인생 분투기를 볼 수 있는 ‘대학원탈출일지’와 ‘백수세끼’를 소개한다. 모두 네이버웹툰의 베스트 도전만화에서 시작해 정식 연재까지 이어진 작품이다.


◇대학원탈출일지=대학 졸업을 앞둔 이공계 전공의 ‘요다’. 아직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상황에 취업에 대한 두려움까지 겹쳐 진로를 고민하던 중 대학원 입학권유를 받는다. 대학원 시험을 치르고 담당 교수와 연구실까지 선택하지만 생각보다 엄격한 군기와 믿을 수 없는 연구량에 본인이 상상했던 삶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대학원 생활을 에피소드 위주로 풀어낸 일상물 웹툰이다. 작가 본인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공모받은 다른 대학원생들의 에피소드도 섞었다.




◇백수세끼=취준생 ‘김재호’는 지원하는 회사마다 연전연패하고 백수의 생활이 지속된다. 이어지는 구직 활동과 백수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7년 동안 서로의 옆을 지켜온 여자친구 서수정과 이별하게 된다.


웹툰 이름 그대로 음식에 얽힌 재호와 수정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스토리에 집중하고 있는 작품이다. 모든 회차의 제목이 음식의 이름으로 그 음식에 얽힌 두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 작품을 기반으로 동명의 웹드라마가 제작돼 2021년 12월 TVING을 통해 공개됐으며 네이버웹툰의 자회사 스튜디오N이 제작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