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갓 쓰고 도포 휘날리는 예수…“기독교의 예술적 토착화”

■예수의 생애 성화집(그림 김기창 · 해설 소강석, 쿰란출판사 펴냄)

예수의 생애 가운데 ‘병자를 고치다’ 부분.

갓을 쓰고 도포 자락을 휘날리는 예수, 한복 치마저고리 차림의 성모 마리아, 선녀를 닮은 가브리엘 천사, 조선 문관 복장의 동방박사, 색동저고리를 입은 아이들, 민화 속 도깨비를 떠올리게 하는 사탄, 한양도성 모양의 예루살렘….


운보 김기창 화백(1914~2001)이 지난 1952~1953년 그린 예수의 생애 연작 30점 속의 예수 그리스도와 주변 인물의 모습이다. 예수를 선비의 모습으로 그린 것이 다른 성화 작품과 다른 특징이다. 책은 예수의 탄생에서, 세례, 수난, 죽음, 부활 등 일련의 사건을 한국 풍속화 방식으로 표현했다. 지금 봐도 파격적이면서 현대적이다.


이 30점 그림들이 70년 만에 소강석 새에덴교회 담임목사의 해설과 함께 ‘예수의 생애 성화집’이라는 이름의 책으로 묶여 출간됐다. 소 목사는 책 서문에서 “운보 김기창 화백을 통해 한국 기독교는 우리만의 문화와 사유의 방식으로 복음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기 시작했고 예술적 토착화를 이루어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그의 그림 하나하나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깊은 사랑의 서정과 사유의 미가 담겨 있다”고 평가했다.



‘예수의 생애’ 연작 30점 모습.

김 화백은 한국전쟁 중 전북 군산에서 피난생활을 하다가 친분이 있는 미국 앤더스 젠센 선교사의 권유로 이들 성화 연작을 그렸다. 한국 근대 대표 화가인 그는 만 원짜리 지폐 속 세종대왕의 초상을 그린 사람이다. 7살에 후천적 청각장애인이 된 그는 독실한 신앙과 예술 활동을 통해 위안을 찾았다고 전해진다. 일제강점기 시절 친일논란은 부정적 이미지다. 2001년 정부로부터 최고등급인 금관문화훈장을 받았다.



고(故) 김기창 회백이 예수의 생애 중에서 ‘최후의 만찬’을 그리는 모습.


책 속의 인물들은 전통 복장을 갖췄고 집들은 한옥이다. 산천의 배경도 한국의 그것 그대로다. 기독교인 아닌 일반인이 보기에는 조선 관리들이 예수를 해코지 하는 것도 너무 생생하다. 이는 조선 말 기독교 박해를 떠올리게 한다.


성화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도록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을 지낸 소강석 목사의 성경 배경 이야기와 그림 해설이 김기창 화백의 그림과 나란히 실려 있다. 소 목사는 전북 출생으로 군산제일고를 졸업한 인연이 있다.


이와 함께 이영훈 한교총 대표회장 겸 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목사, 장종현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백석) 총회장, 오정현 사랑의교회 담임목사, 김의식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 겸 치유하는교회 담임목사 등의 추천사가 실렸다. 책은 기독교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1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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