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98 탈중앙화금융(DeFi) 생태계를 창시한 베트남 웹3 연합 나인티 에잇이 2500만 달러(약 326억 3000만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나인티에잇은 이 펀드를 통해 아시아의 웹3 스타트업을 지원·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베트남 미래 펀드를 선보인 지 6개월 만이다. 지원 대상 스타트업들은 나인티 에잇의 재정·전략적 지원뿐만 아니라 기존 빅션 레이어 1 블록체인 인프라를 사용해 높은 보안과 낮은 가스 수수료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새 펀드의 특징 중 하나는 나인티 에잇이 발행하는 기본 토큰 C98의 활용을 장려한다는 점이다. 이용자들은 해당 토큰을 저장·전송·수신할 수 있으며 40개 이상의 블록체인의 분산 어플리케이션에 연결이 가능하다. 나인티 에잇의 DeFi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크로스체인 스왑, 스테이킹 및 이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인티 에잇 펀드 출시 발표/출처=나인티 에잇 공식 홈페이지
나인티 에잇은 펀드 운영을 위해 벤처 기업인 아르케 펀드와 협력할 계획이다. 나인티 에잇 측은 “생태계 펀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아르케 펀드에 관리를 맡겼다”며 “아르케 펀드는 펀드를 감독하고 선정된 스타트업과 협력해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은 성인 인구의 19%가 가상자산을 보유하는 등 최고 수준의 가상자산 채택률을 보이고 있으나 블록체인 관련 교육 기관은 베트남 내 9곳 등으로 부족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