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성구 도룡동에 자리잡고 있는 기초과학연구원(IBS). 사진제공=IBS
기초과학연구원(IBS)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은 ‘제7회 나노코믹 과학특강’참가자를 11월 16일부터 2주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과학특강은 2024년 1월 8일부터 4주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 예정이다.
2021년 시작해 7회를 맞는 ‘나노코믹 과학특강’은 만화책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생소하고 어려운 양자역학과 나노과학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기획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번 과학특강은 양자와 나노과학을 주제로 △가장 작은 단위인 나노과학 : 생물 속 나노과학 찾기(초발수 나노코팅 실험) △원자를 보는 장비 주사터널링현미경(STM)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영화 따라 만들기 △신기한 원자와 양자역학 : 앤트맨 등의 영화를 통해 양자역학 접하기 △생생한 양자나노과학 직업 탐색 : 최첨단 물리 실험실 가상 체험 및 직업 탐방 등 4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우수 학생에게는 국내 최고 수준의 실험 설비를 갖춘 기초과학연구원 양자나노과학 연구단 온라인 탐방 기회가 제공된다.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연구단장은 “차세대 과학 인재로 성장할 학생들이 양자나노과학이라는 최첨단 분야에 친숙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가 신청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기초과학연구원 국문 홈페이지 팝업창 ‘나노코믹 과학특강 모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