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 오픈이노베이션 성료"

KT, 카카오모빌리티, 한국콜마홀딩스 등 대중견기업 참여를 통한 성장 가속화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CTIA)은 2024년 1월 24일에 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에서 개최한 '2024 GST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술혁신이 발생하는 모든 단계에서 외부 기관의 기술, 지식,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혁신 비용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기업 혁신 방식을 의미한다.

이번 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의 오픈 이노베이션은 그린스타트업타운 입주기업과 대중견기업 간 협업을 촉진하고 시장 검증 기회를 제공하여 향후 사업 제휴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행사는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 물류로봇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트위니'의 천영석 대표의 강연으로 시작되었다. '창업과 조직문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연은 천영석 대표의 경험과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입주기업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행사에 참석한 입주기업 대표는 "선배기업의 경험 공유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지방에서 기업을 차근차근 성공시키는 본보기를 볼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이어서, 입주기업의 사업분야에 따라 대중견기업과의 매칭을 진행하고, 멘토링 및 협업 관련 논의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에는 다양한 사업분야의 대중견기업(KT, 카카오모빌리티, 한국콜마홀딩스 등)이 참석하여,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화장품, 건설, 부동산 등의 전문 분야에서 그린스타트업타운 입주기업들과의 협업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의논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었다.

마지막 시간에는 '창업기업 성장을 위한 대중견기업과 상생 및 협업방안'을 주제로 한 분임토의가 진행되었고, 스타트업 기업의 자발적인 움직임과 협업의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교환되었다.

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의 김동규 단장은 "2024 GST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기업들과 대중견기업 간의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대중견기업들과의 기회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 천안 그린스타트업타운은 주거, 문화, 업무를 한 공간에서 추진할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충남 천안의 스타트업 육성 대표 기관으로 각광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