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아이티, AI-XR 솔루션 기술로 제조혁신 선도

인공지능-확장현실 기술로 솔루션 제공
내년 코스닥 상장 목표로 해외시장 진출

민병수 엠아이티 대표. 사진제공=엠아이티

엠아이티(대표 민병수·경영학 박사)는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해양, 건설, 철강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스마트 지능화 솔루션들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산업 인공지능-확장현실(AI-XR) 테크 기업이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변혁기의 기업에 제조혁신을 위한 AI-XR 기반 솔루션을 개발해 원스톱 제공이 가능한 전문기업으로 눈부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팩토리가 점점 고도화되고 있고, 센서라이제이션(Senserization) 사회가 성큼 다가왔다. 이에 완벽한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서는 XR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과 스마트팩토리 원스톱 솔루션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므로 향후 엠아이티의 역할은 더욱 부각될 것이다.


생산기술 발전의 한계에 직면한 제조기업들에게 정보통신기술(ICT) 신기술을 접목해 이익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비대면 업무활동이 늘어난 많은 기업들에게 증강현실, 가상현실, 디지털트윈 시스템을 독자 기술로 개발해 제조혁신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엠아이티는 꾸준하면서 독보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사업 분야를 점차 넓히고 있다. 최근에 울산 본사의 확장 이전, 서울지사와 대구지사 설립 등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기술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스마트팩토리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이며 다수의 특허 및 저작권 등록과 인증을 취득했다.


국내 각종 전시회에 참가해 자사 솔루션을 알리는 데도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 1월에는 세계 최대규모 박람회인 ‘CES 2024’에 참가해 산업용 XR 솔루션(안전, 교육, 품질, 원격협업), 로봇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용 디지털트윈, 항공기 부품 품질검사 솔루션을 선보였다.


민병수 엠아이티 대표는 화려한 수상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2022년 대한민국 소프트웨어산업발전유공자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2021년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스마트팩토리 부문 수상, 글로벌 ICT유망기업 선정 울산광역시장상 수상, 2020년 울산 스타트업 TOP10 기업 선정 울산중소기업청장상, 창업진흥원장상 등을 수상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엠아이티는 다양한 성공 사례와 새로운 기술 및 솔루션을 국내외 여러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가해 소개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상승과 더불어 새로운 고객 유치 등의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외부 프로젝트를 수주받거나 컨소시엄을 맺는 등 협업 또한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투자사로부터 외부투자를 유치해 XR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신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시장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함과 동시에 진입 장벽이 높은 해외 시장 진출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트라와 함께 무역 수출상담회 프로그램을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각종 솔루션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엠아이티 부스를 방문한 기업 중 스웨덴, 캐나다의 2개 기업과 계약을 위한 기술 미팅이 진행 중이며, 해외 여러 기업과 소통하고 있어 해외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선도적 기술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약진과 함께 고객 감동을 실현해 나가겠다”라며 “2025년에는 IPO를 통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의 기술발전 속도로 볼 때 XR 솔루션 도입은 더욱 가속화되고, 기업들의 디지털트윈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엠아이티 XR 기술이 산업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별 맞춤형 기술개발에 집중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AI-XR 테크기업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엠아이티의 XR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 일부. 외부에서 실시간 현장 관리를 할 수 있다. 사진제공=엠아이티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