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신혼부부 등 내 집 마련이 어려운 무주택 서민들의 시선이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으로 향하고 있다. 전세사기, 깡통전세 등 불안한 주택시장 여건 속에서 안정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전세사기 피해자는 총 1만2,928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민 청년층에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들의 64%는 수도권 지역, 피해 보증금 액수는 3억원 이하(96.9%), 피해자 연령대는 주로 40세 미만(73.5%)이었다.
인천은 전세사기가 발발한 대표적인 지역이다. 1개 동의 나홀로 아파트와 빌라를 중심으로 피해가 잇따랐다. 이 지역은 경매가 진행되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쫓겨나는 후순위 세입자가 많아 현재 경매가 유예되어 있고, 경매가 재개될 경우 피해자들은 강제 퇴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인천에 전세사기 걱정 없는 안정성 높은 주거상품이 3월 중 공급될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유승종합건설이 올해 첫 인천지역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로 선보이는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 인천지역 최대 10년 거주 가능한 올해 첫 공공지원 민간임대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3월 공급!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영종하늘도시 A-11블록)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 83㎡ 총 243세대 규모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주거 안정성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입주자가 원하면 최대 10년까지 이사할 필요 없이 머물 수 있다. 초기 임대료는 주변 시세보다 10% 이상 저렴하며, 특히 특별공급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30% 낮게 공급하여 주거비 부담도 크게 완화한다.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의 상승률은 2년에 5% 이내로 제한된다. 전체 물량의 20% 이상은 청년, 신혼부부, 만65세 이상의 고령자 등 주거 지원 계층에 특별공급하는 만큼 주거비용에 부담을 크게 느끼는 이들은 물론 내집마련 수요층에게 좋은 선택지라는 평가가 따른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가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보증금에 대한 안정성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보증 의무가입을 통해 퇴거 시 100% 안전한 임대보증금 반환이 가능하다. 전세사기에 취약한 수요자들의 보증금 반환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는 대목이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일반공급의 경우,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할 수 있다. 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으며,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무주택자 자격을 유지한 채 신규아파트에 거주하면서 청약가점을 쌓으려는 예비임차인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인천 영종국제도시 교통·교육·생활 핵심 인프라 多 누리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 영종국제도시의 다채로운 인프라를 모두 누리는 단지다. 단지 인근에는 공항철도 운서역이 자리해 인천공항, 김포공항, 서울역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운서역은 9호선 직결사업이 추진 중인데다, GTX-D·E 노선의 영종 연결 추진 중으로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이밖에 제2경인고속도로,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의 광역교통망을 통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차량 이동시 서울은 약 20분대, 청라와 송도는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 왕복 6차로에 총 4.67Km 규모다.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예정) 및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연계돼 차량 이동이 더욱 수월해진다.
명문고교를 품은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인천국제고, 인천하늘고, 인천과학고 등 명문고교가 인접하고, 영종하늘1초(예정)와 영종하늘1중(예정), 영종고 등으로 도보통학이 가능하다.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 입지를 갖춰 관심이 높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을 비롯해 병원, 학원 등도 인접하다. 이와 함께 이미 개장한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는 물론, 미단시티, 시저스코리아 등 굵직한 복합리조트 사업들이 진행 중이며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복합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한상드림아일랜드까지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주변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눈길을 끈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바로 옆에 백운산이 자리해 풍부한 녹지공간이 형성돼 있다. 또 영종하늘도시 15호 공원과 근린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입주민들이 여가 및 산책, 체육 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한편,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