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스타트人] 글로벌 100대 AI 스타트업 선정된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

이재성(사진) 대표가 이끄는 영상 분석 인공지능(AI) 개발 스타트업 ‘트웰브랩스’가 글로벌 리서치 기업 CB인사이트가 발표한 2024년 글로벌 100대 AI 스타트업 ‘AI 100’에 선정됐다. CB인사이트는 거래 활동, 파트너십, 팀 역량, 투자사, 특허 현황 등을 고려해 세계 유망 AI 기업 100곳을 선정했다.


트웰브랩스는 지난해 엔비디아, 인텔, 삼성넥스트,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000만 달러(약 136억 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해 화제를 모았다. 현재 누적 투자 금액은 약 2700만 달러에 달한다.


영상이해는 언어, 이미지, 등장인물 등 유형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통합적인 추론까지 요구되는 기술이다. 트웰브랩스의 영상이해 모델은 영상 속 다양한 정보 유형들을 마치 사람처럼 이해한다. 이를 통해 영상에 대한 요약, 하이라이트 생성, 영상 기반 텍스트 생성, 분야별 영상 자동 분류 등 다양한 작업을 해낸다. 이 대표는 “영상이해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스포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물리 보안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트웰브랩스의 기술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